이란 전문가인 구기연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HK연구교수는 4일 현재 이란 시위는 히잡착용 의무 폐지를 뛰어넘어 정권 붕괴를 목표로 타오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란 민중이 이슬람 원리에 입각한 강권 정권이 유지되는 한 히잡착용 의무를 폐지할 리 없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구 교수는 “(이란)이슬람공화국의 상징이자 정체성 자체인 히잡을 양보하는 건 곧 체제가 무너지는 것을 뜻한다”며 “국가 입장에서는 히잡이 이념의 근본이기 때문에 타협할 수 없다”고 했다. 1979년 이슬람혁명 후 왕정이 붕괴한 뒤 국명에도 포함된 이슬람공화국은 이란의 국체(國體)를 의미한다. 이슬람율법에 의해 나라를 통치한다는 의미로, 이란 특유의 신정(神政) 통치 기반이 되고 있다. 히잡 강제는 바로 현 정권이 이슬람공화국의 정체성을 과시하려고 선택한 수단이다.
구 교수는 “국내적으로는 국가가 개인의 몸까지 통제하고, 대외적으로는 무슬림 여성의 상징인 히잡을 통해 이곳(이란)이 이슬람 국가임을 전 세계에 드러내고자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 교수는 히잡 의문사 사건이 촉발한 이번 시위에 대해 “히잡으로 시작했지만 히잡에 결코 국한될 수 없는 ‘자유에 대한 거대한 열망’”이라고 정의했다. 핵심은 히잡을 쓰든 벗든 ‘여성에게 자율적인 선택권이 있느냐, 없느냐’이며, 국가에 완전히 종속된 국민의 자유를 되찾는 것이라는 의미다.
구 교수는 이번 시위를 통해 정의를 지향하는 이란인의 저력이 다시 한 번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 체제를 무너뜨리는 것만이 답이라는 사회적 공감대가 매우 높다고 주장했다.
특히 부정선거 항의 녹색 운동(2009년)과 경제정책을 규탄한 두 번의 시위(2017, 2019년) 등 과거 실패가 현재 세대, 성별, 지역, 계급을 초월하는 항쟁을 일으키는 자양분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2009년의 시위가 정권 자체는 인정하면서 내부 개선을 요구하는 측면이 강했다면 이번에는 현 정권으로는 미래가 없다는 위기의식 고조로 인해 체제 변혁이라는 성격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구 교수는 “우리가 이렇게 외면해서 역대 최저 투표율로 세예드 에브라힘 라이시가 대통령이 됐고, 누가 하든 상관없는 줄 알았는데 정말 최악의 지도자가 뽑히니 너무 힘들다는 자각이 생긴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에는 내 손으로 한번 바꿔보자는 의지가 아주 강력하다”며 “이슬람혁명 때 민중의 힘으로 새 정권을 세워 본 이들인 만큼 역사적 경험에서 희망을 갖기도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