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의 ‘위믹스 코인 보유’ 논란이 게임업계로 번지고 있다. 위믹스 코인과 관련된 P2E(Play to Earn·돈 버는 게임)업계가 규제 완화를 위해 국회에 광범위한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게임 관련 학자들로 구성된 한국게임학회는 그제 성명을 내고 “몇년 전부터 P2E업체와 협회 단체가 국회에 로비하는 것 아닌가라는 소문이 무성했다”면서 “국회 관련자가 위믹스를 보유했다면 위믹스 이익공동체에 가담한 셈”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위믹스 사태와 관련하여 여야 국회의원과 보좌진에 대한 전수조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위정현 게임학회장(중앙대 교수)은 “취득 과정은 모르지만 위믹스를 가지고 있는 보좌관도 알고 있다”면서 “받았든 샀든 관계없이 위믹스 가격이 올라가면 막대한 이익을 얻게 되는 구조”라고 말했다. P2E 게임은 플레이하면 보상으로 가상화폐나 대체불가능토큰(NFT)을 얻을 수 있는 구조다. 김 의원이 보유했던 위믹스는 게임사 위메이드가 P2E 게임의 기본 재화로 발행한 가상화폐다. 게임사들은 가상화폐 생태계와 연동한 P2E 게임을 개발해 해외 시장에서 성과를 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게임산업진흥법상 게임에서 획득한 재화를 현금화하는 것이 불법이기 때문에 서비스가 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게임업계에서는 해외의 허용 사례를 들어 규제를 완화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업계의 정치권 로비설이 끊이지 않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