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일부터 미국 작가조합(WGA)은 텔레비전과 영화 제작자 연맹을 대상으로 파업에 돌입했다. 21세기 들어 2007년 11월5일 파업 이후 두 번째 파업이다. 직접적인 쟁점은 다르지만, 이 두 파업은 영화 배급의 디지털화가 작가의 고용 및 작업 환경, 수익 배분에 미친 영향과 관련이 있다. 기존 영상산업 구조에서 작가는 보통 1차로 영화 및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대본 작성할 때 받는 원고료, 그리고 비디오와 DVD, 유선방송의 재방영이라는 부가 시장의 수익에서 일정 비율에 따라 재방영료를 받는다.
2007년에는 DVD 수익이 최고조에 올랐었고,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가 이제 막 시작되던 시점이었다. 새로운 배급 방식의 등장에 따라 DVD 부문의 수익과 OTT 작품의 방영료 배분 비율을 조율할 필요성이 있었기에 작가조합은 조합원의 이익을 보장받기 위해서 파업을 진행했다. 이 파업은 DVD 부문에서 예전 비디오의 배분 비율인 0.3%를 그대로 유지하고, 인터넷 사이트에서 영상을 대여 목적으로 다운받는 경우는 총수익의 1.2%, 구매 목적으로 다운받는 경우는 총수익의 0.65%, 그리고 광고가 붙는 스트리밍 작품은 공개 후 17일이 지난 다음 올린 수익의 2%로 결정되면서 마무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