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찌감치 전석 매진에 현장 프로그램 북(책자)은 금세 동나고, 공연장 로비는 기념 사진 촬영 인파로 북새통이고, 공연장은 아이돌 콘서트장을 방불케하고….
지난달 24일 대구 수성아트피아부터 25일 대전 예술의전당, 26일 서울 예술의전당, 29일 세종문화회관, 지난 1일 롯데콘서트홀까지 공통적으로 벌어진 현상이다. 지난해 밴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역대 최연소 우승을 차지한 이후 세계적인 클래식 스타로 떠오르고 열성 팬이 급증한 피아니스트 임윤찬(19)의 힘이다. 그 기세에 한국을 대표하는 지휘자 정명훈(70)과 ‘독일 전통 사운드의 계승자’로 불리는 130년 역사 뮌헨 필하모닉(뮌헨필)의 노련함이 더해진 5차례 공연은 그야말로 명불허전의 무대였다. 이들은 베토벤(1770∼1827)의 피아노협주곡 4번 G장조와 대작인 3번(‘영웅’) 교향곡을 들고 나와 관객들이 베토벤 음악의 진수를 맛볼 수 있도록 이끌었다.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 마지막 무대에서도 임윤찬과 정명훈, 뮌헨필은 지친 기색 하나 없이 환상적인 호흡으로 눈부신 연주를 선보였다.
임윤찬이 들려준 베토벤 피아노협주곡 4번은 그의 천재성과 강점을 재확인해 줬다.
2부 무대에서도 감동은 이어졌다. 잠시 숨을 고른 정명훈과 뮌헨필은 완벽한 호흡으로 ‘영웅 교향곡’의 맛을 제대로 살려냈다. 뮌헨필은 5년 만인 이번 내한공연에서 바이올리니스트 클라라 주미 강과의 두 차례 협연까지 8일 중 7일이나 무대에 오르는 강행군을 했지만 전혀 흐트러짐이 없었다. 악기군별로 투명하고 명료한 음색과 최상의 균형감으로 능숙한 연주를 뽐냈고, 정명훈은 악단 모든 파트가 유기적으로 진가를 발휘하도록 매끄럽게 조율하며 관객의 탄성을 자아냈다.
뮌헨필이 앙코르 곡으로 들려준 민요 ‘아리랑’(김바로 편곡)은 특별함을 더했다. 정명훈은 아리랑 연주 전 뮌헨필 같은 해외 명문 악단이 일본과 중국에 먼저 들르지 않은 채 한국에서만 일곱 번 공연하고 돌아가는 것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 정명훈이 “우리나라가 많이 발전하고 음악 청중도 크게 늘었기 때문에 그렇다”면서 “이 곡은 대한민국 전체에서 모르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을 것”이라며 아리랑을 소개하고 연주하자 공연장은 막판까지 달아올랐다. 정명훈도 벅찼는지 오른손 주먹으로 가슴을 두드리며 관객 환호에 화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