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고장알리미’에 지방의회 업무추진비 등 공개…투명성 강화 [오늘의 행정 이슈]

앞으로 전국 243개 지방의회의 업무추진비 내역 등을 손쉽게 살펴볼 수 있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지방자치단체 정보공개 시스템인 ‘내고장알리미’(https://www.laiis.go.kr)를 통해 지방의회의 업무추진비와 행정사무감사·조사결과, 정책연구실적 등 3개 지표 정보가 추가로 제공된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따라 내고장알리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지방의회 의정활동 정보는 총 8개 지표로 늘어나게 됐다.

 

기존에는 전국의 지방의회별 회의 일수, 지방의원의 회의 출석율, 의원 1인당 의안 발의 건수, 의정비, 민원처리 현황 등 5가지 지표 정보가 제공돼 왔다. 제공되는 지표는 지방의회 간 비교·분석도 가능하다.

 

업무추진비는 각 의회 누리집에서 공개 중인 업무추진비 집행내역을 각 지방의회 누리집 바로가기와 연계해 쉽게 확인하도록 했다. 행정사무감사·조사결과도 마찬가지로 각 지방의회 누리집 해당 정보와 연계하도록 했다.

 

정책연구실적은 각 지방의회에 등록된 지방의회 의원 연구단체 수와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건수 등의 정보가 제공된다.

 

김민재 차관보는 “지방의회의 역할과 권한이 확대됨에 따라 의정활동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주민 알권리를 충족하기 위해 공개지표를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각 지방의회의 의정활동을 이해할 수 있는 정보공개 범위를 확대해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