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와이스 나연, 美 빌보드 '200' 7위 진입...'나'로 세운 신기록

'집계기간만 4만 7000장 상당 판매량 기록'
나연이 13일 오후 열린 솔로 미니 2집 'NA'(나)의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세계일보

그룹 ‘트와이스(TWICE)’의 멤버 나연이 솔로 미니 2집 ‘나’(NA)로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에서 K팝 여성 솔로 가수 신기록을 세웠다.

 

23일(현지 시각) 빌보드 차트 예고 기사에 따르면 나연이 지난 14일 발매한 미니 2집 ‘나(NA)’는 집계기간 동안 4만7000장 상당의 판매량으로 29일 자 ‘빌보드 200’에서 7위를 차지했다. 이중 실물 앨범은 4만3000장, SEA는 4000장으로 집계됐다. 

 

이에 나연은 ‘빌보드 200’ TOP10에 두 장 이상의 앨범을 올린 최초의 K팝 여성 솔로 가수가 됐다. 지난 2022년 발매한 첫 솔로 앨범 ‘아이엠 나연(IM NAYEON)’도 해당 차트에서 7위에 올랐다.

 

미니 2집 ‘나’(NA)는 나연이 2년 만에 발매한 솔로앨범이다. 앨범명 ‘나’(NA)는 나연의 ‘나’이자 ‘나! 오로지 나!’라는 의미가 담겼다. ‘오로지 나를 보여주겠다’는 나연의 당찬 매력이 녹아들었다.

 

특히 타이틀곡 ‘ABCD’는 ‘A부터 Z까지 내 타입인 상대를 향해 사랑에 대해 하나부터 열까지 알려주고 유혹하겠다’는 메시지가 담긴 노래다. 나연의 과감하고 색다른 시도가 돋보인다. 릭 브릿지스와 JYP 대표 프로듀서 박진영이 작사, 빅히트 뮤직 전속 프로듀서 피독 등이 작곡 및 편곡에 참여했다.

 

한편 ‘빌보드 200’은 전통적인 음반 판매량에 디지털음원 다운로드 횟수를 음반 판매량으로 환산한 TEA(track equivalent albums), 스트리밍 횟수를 음반 판매량으로 환산한 SEA(streaming equivalent albums)를 더해 매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