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 정보를 한눈에…부산시, ‘으랏차차 부산 생활체육포털’ 오픈

부산시가 민선 8기 박형준 시장의 공약인 ‘15분 생활권 내 생활체육시설 조성’과 함께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쉽게 체육을 접할 수 있도록 흩어져 있던 생활체육 정보를 한곳으로 통합한다.

 

부산시는 생활체육 천국도시 부산 조성을 위해 마련한 ‘으랏차차 부산 생활체육포털’을 오픈하고, 본격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부산시가 오픈한 ‘으랏차차 부산 생활체육포털’ 메인 화면. 부산시 제공

‘생활체육포털’은 △으랏차차 생활체육 △우리동네 시설 △우리동네 프로그램 △우리동네 대회 △정보마당으로 구성돼 있으며, 통합 데이터베이스(DB) 구축에 따른 통합정보 검색기능을 제공한다.

 

먼저 으랏차차 생활체육과 우리동네 시설은 각각 포털 소개 및 공지 사항과 사용자 위치기반으로 생활체육시설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우리동네 프로그램과 우리동네 대회는 생활체육교실 및 프로그램 정보, 공공스포츠클럽, 지역 내 대회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정보마당에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갤러리 등 생활체육 관련 최신 소식을 접할 수 있다.

 

특히 생활체육포털을 주로 이용하는 시민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 위치기반 서비스를 활용해 시민들이 더욱 쉽고 빠르게 주변의 생활체육시설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 스마트기기 등 다양한 장치를 통해서도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환경)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으랏차차 부산 생활체육포털 운영으로 시민들이 생활체육 정보를 더욱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게 돼 생활체육 참여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심재민 부산시 문화체육국장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내실 있는 콘텐츠를 제공해 시민들과 함께하는 ‘생활체육 천국도시 부산’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