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에는 서점가는 물론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에서도 장기 흥행작을 보기 힘들었다. ‘기생수: 더 그레이’(사진), ‘더 에이트쇼’, ‘스위트홈’ 시즌3, ‘삼식이 삼촌’, ‘지배종’ 등 유명 원작·작가·배우의 참여로 주목받은 작품이 많았지만 막상 공개되자 화제에 오른 기간은 길지 않았다.
장기 화제작의 부재는 시청 순위에서도 확인된다. 콘텐츠 업계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지난달 11일까지 넷플릭스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가 세계 시청 수(Views) 주간 1위를 기록한 것은 총 일곱 차례다. ‘기생수: 더 그레이’가 두 차례 1위를 차지했고, ‘선산’과 ‘살인자ㅇ난감’, ‘피지컬:100’ 시즌2, ‘더 에이트 쇼’, ‘하이라키’가 각각 한 주씩 1위에 올랐다. 2021년 나온 ‘오징어 게임’은 물론 2022년 5주 연속 1위를 한 ‘지금 우리 학교는’, 2022년 말부터 이듬해 초까지 다섯 차례 주간 1위를 차지한 ‘더 글로리’의 성적과 대비된다.
한 콘텐츠 투자·제작사 관계자는 “요즘은 OTT 작품이 공개돼도 1, 2주 지나면 관심이 사그라든다”며 “신작 드라마가 잠시 화제에 오르다 사라지기를 반복하는 경향이 심해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