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부산디자인진흥원장·부산과학기술고등교육진흥원장 임명

부산시가 부산디자인진흥원장과 부산과학기술고등교육진흥원장을 임명했다.

 

28일 부산시에 따르면 지난 26일자로 부산디자인진흥원장에 강필현(57·사진) 현 원장을, 부산과학기술고등교육진흥원장에 김영부(54·사진) 전 동명대 코업(Co-Op) 혁신교육원장을 각각 임명했다. 신임 원장의 임기는 임명일인 지난 26일부터 2026년 10월 25일까지 2년이다.

강필현 부산디자인진흥원장(왼쪽), 김영부 부산과학기술고등교육진흥원장. 부산시 제공

강필현 디자인진흥원장은 부산의 도시공공디자인 정책 추진과 부산디자인혁신 정책을 개발하고, 관련 제도를 도입하는 등 지난 3년간 디자인 정책의 혁신을 꾀하면서 기관을 안정적으로 운영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산업부 산하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오랜 기간 근무하며, 혁신성장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한국디자인진흥원 재직 당시 부산디자인산업육성과 공공·서비스디자인 정책 도입을 주도하면서 부산산업과 사회에 기여한 바 있다.

 

강 원장은 “그동안 축적한 정책개발 역량을 집중해 디자인 산업과 정책을 견인하는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의 디자인 생태계 창출’을 완성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영부 신임 부산과학기술고등교육진흥원장은 대학과 산업체 재직 당시 지·산·학·연 협력 대학과 기업의 성장에 기여하고, 부산테크노파크의 지산학협력센터 설립과 초대 센터장을 역임하면서 지·산·학 선도도시 부산 구현을 견인한 인물로 평가된다.

 

대학과 산업체를 거쳐 부산테크노파크의 정책기획단장과 동명대 부교수로 재직하면서 미래전략기획실장 및 코업 혁신교육원장을 역임했다. 특히 동명대 코업 혁신교육원장 재임 당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대응 등 대학혁신 및 지산학 협력 기반 교육혁신을 위한 역할로 능력을 인정받았다.

 

김 신임 원장은 “부산과학기술고등교육진흥원을 과학기술과 지역 산업육성, 지역 고등교육을 선도하는 전문기관으로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