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남윤 교수, 과기부 장관 표창

포스텍(포항공대) 전자전기공학과 이남윤(사진) 교수가 ‘2026년 한국통신학회 하계종합학술발표회’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23일 포스텍에 따르면 이 교수는 지난 10여년간 5세대(5G)·6세대(6G) 이동통신 원천기술 연구를 선도하고 있다. 국제 학술 활동과 인재 양성, 국가기술 정책 자문 등을 통해 국내 통신 기술 경쟁력 향상에 크게 이바지한 공로도 인정 받았다.

그는 전기?전자공학자협회(IEEE) 주요 학술지에 90편, 국제학술대회에 110편의 논문을 발표했고 국내외 특허 70건을 확보했다. 2024년부터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 6G 기술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며 국가 6세대 이동통신 계획 수립과 연구개발 방향 설정에도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