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38노스 "북, ICBM 발사 준비 정황 포착"

“원산 갈마발사장서”
북한이 강원도 원산 갈마공항 인근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준비를 하는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포착됐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인 ‘38노스’가 밝혔다. 이 매체는 23일(현지시간) 해당 지역을 촬영한 위성사진을 비교해 분석한 군사문제전문가 조지프 버뮤데즈의 기고문을 통해 이같이 전했다.

버뮤데즈는 “최근 3개월 사이에 동해안 갈마공항 옆에 있는 갈마 미사일 발사장의 진입로를 다시 평평하게 하고 자갈로 포장했다”며 “이는 무수단 미사일보다 더 무거운 미사일, 즉 ICBM을 다룰 준비를 하는 징후”라고 주장했다.

사진=38노스 캡처
버뮤데즈는 “갈마 발사장 안에 가로·세로 11의 정사각형 모양으로 다져진 바닥이 발견됐다”며 “이는 기존 발사대에 더해 탄도미사일을 동시에 발사할 수 있는 새로운 발사대 설치 작업일 수 있다”고 추정했다.

합동참모본부 노재천 공보실장은 24일 38노스 주장에 대해 “확인된 바 없다”며 “지난해 해당 지역에서 수차례 미사일 발사가 이뤄진 만큼 관련된 기존 시설들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이날 충남 논산 육군훈련소를 방문해 현황을 보고받은 뒤 “강대국 간 갈등·경쟁이 고조되는 가운데 북한 김정은은 핵과 미사일 능력을 고도화해 가면서 대남 기습도발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수찬 기자, 워싱턴=국기연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