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이슈플러스] 한·미·일 vs 북·중·러… 더 꼬여가는 '사드 방정식'

中, 북·러 끌어들여 한국 때리기… ‘사드 철회’ 전방위 압박 / 한반도 안보정세 요동 / 왕이, 南 보란듯 北 리길성 만나… 러와도 차관급 회담 공동 대응/ 中언론 한국기업 보복 공식화… 제품 거부·불매운동 가능성… 일각 “성주에 외과수술식 타격”
'

중국의 반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행보가 가속화하고 있다. 한국 정부와 기업 때리기를 계속하는 한편 러시아를 끌어들여 북한과 함께 3각 연대를 구축해 한·미의 사드 배치 결정에 대응하고 있다. 전통적인 한·미·일 대 북·중·러의 대립구도가 다시 부각되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 정세가 요동치는 형국이다.

중국 외교부는 2일 홈페이지에 전날 왕이(王毅) 외교부장이 리길성 북한 외무성 부상을 만났다는 사실을 사진과 함께 게재했다. 왕 부장은 이 자리에서 “중국과 북한은 산수(山水)가 이어져 있고, 전통적인 중·북 우호 관계를 견고하게 하는 것은 중국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중국은 북한과 소통을 강화하고, 양국 관계의 건강한 발전을 원한다”고 양국 협력 강화를 강조했다고 전했다. 중국 외교부는 전날 러시아와의 차관급 회담 사실을 전하며 중·러는 사드반대에 일치된 입장을 보였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 초청으로 방중한 북한 리길성 외무성 부상(왼쪽)이 지난 1일 베이징 외교부 청사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중국 외교부 캡처. 연합뉴스

러시아, 북한과 공동 보조를 모색하는 중국 움직임은 사드 대응 성격이다. 특히 최근 탄도미사일 도발과 김정남 피살 사건으로 궁지에 빠진 북한을 끌어들여 지원군을 삼으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는 사설에서 “대북제재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른 것일 뿐 북·중 우호 관계를 버리는 것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중국 언론들은 이날도 중국 내 한국 기업과 롯데에 대한 보복을 공식화하며 추가조치를 강력히 요구했다. 중국군 예비역 소장인 뤄위안(羅援) 군사과학원 국가고급학술위원회 위원은 환구시보 기고에서 “성주에 배치되는 사드 진지에 외과수술식 타격을 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영문 글로벌타임스도 사설에서 “한국에 대한 제재는 하느냐 하지 않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잘 하느냐의 문제”라고 전제하고 “중국 경제가 해를 입지 않도록 한국 제재를 효과적으로 해야 한다. 반한운동이 거리에서 펼쳐지거나 폭행, 약탈, 방화 따위의 범행이 빚어지는 것은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롯데 시위 롯데그룹이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부지 교환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붙붙기 시작한 중국 내 롯데 불매 운동이 예사롭지 않다. 사진은 지난달 26일 중국 지린성 장난 지역 롯데마트 앞에서 중국인들이 반롯데 시위를 벌이는 모습.
중국 펑황왕 캡처
문제는 중국과의 사드 갈등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한국에서는 탄핵정국에 따른 국가 리더십 부재로 혼란이 이어지고 있고, 중국도 올가을 19차 당대회를 앞두고 내부 권력투쟁이 가속화할 것으로 분석돼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풀어나갈 주체가 없는 것이다. 여기에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의 대북 강경 정책과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도발이 맞물리면서 사드 문제는 풀기 어려운 고차방정식이 될 공산이 크다.

◆롯데면세점 홈피 3시간 마비 후 회복

한국과 미국 정부 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속도가 붙으면서 중국의 롯데에 대한 보복이 노골화하고 있다.

2일 롯데에 따르면 이날 정오쯤 롯데면세점의 한국어, 중국어는 물론 일본어, 영어 홈페이지와 모바일(모바일 인터넷·앱 모두) 서비스가 모두 다운됐다. 이후 3시간 넘게 모든 PC와 모바일에서 롯데면세점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었지만, 오후 3시 30분쯤 일단 대부분의 사이트가 정상 접속이 가능한 상태로 회복됐다.

한국손님 거부 중국 베이징의 한 식당에 “본점 한국인 초대하지 않습니다”라는 안내문이 부착된 모습이 2일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웨이신을 통해 공개됐다. 중국 라면 식당으로 보이는 이 식당은 논란이 일자 안내문을 뗀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웨이신 캡처, 연합뉴스
롯데 관계자는 “접속 장애가 발생한 원인은 중국 현지 IP를 이용한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으로 추정된다”며 “최초 디도스 공격은 지난 1일 오후 8시쯤 중문 PC 사이트를 통해 감지됐으며, 약 30분간 디도스 공격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우리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롯데면세점은 이들 4개 언어로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이를 통한 인터넷 면세점의 하루 매출은 약 4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의 ‘보복성’으로 의심되는 규제도 속속 확인되고 있다. 한국과 중국 롯데에 따르면 지난 1일 롯데가 중국에서 운영하는 유통 계열사 매장에 대한 중국 당국의 일제 점검이 이뤄졌다. 중국 전역에서 위생·안전 점검 6건, 소방 점검 4건, 시설 조사가 7건 진행됐다. 결과에 따라 과징금과 임시 폐쇄 조치도 우려된다. 실제로 이날 안후이 성 우후시 무선관리처는 우후시 롯데마트 중양청점에 대해 “매장 내에서 불법 무선신호를 사용하는 무전기 30대를 사용했다”며 2만위안(340만원)의 벌금 처분을 내렸다.
무전기에 벌금 중국 안후이성 우후시 무선관리처 관계자들이 지난 1일 롯데마트 중양청점 매장에서 불법 무전기를 단속하고 있다. 중국 당국은 불법 무선신호를 사용한 무전기 30대를 적발해 2만위안(340만원)의 벌금 처분을 내렸다.

중국 왕이망 캡처. 연합뉴스
아울러 롯데와 롯데 거래처가 모든 위험(리스크)을 부담하는 방향으로 신용장 발급 조건이 변경된 경우도 확인됐다. 예전에는 중국 은행도 위험 일부를 분담했으나, 이제 롯데계열사와 해당 회사와 거래하는 중국 업체에 모든 부담을 떠넘기는 식으로 조건이 불리해졌다는 얘기다. 일부 식품 계열사는 중국 내 온라인 쇼핑몰의 재입점 심사에서 예상하지 못한 ‘탈락’ 통보를 받았고, 일부 유통 매장은 중국 당국으로부터 옥상 네온사인 간판과 입구 앞 광고를 철거하라는 요청을 받았다.

한국산 제품 거부와 불매운동 분위기도 확산됐다. 중국 두부스낵 회사 ‘웨이룽’은 롯데마트에 자사 상품을 공급하지 않기로 했고, 중국외교 싱크탱크인 차하얼 학회는 지난달 28일 한국 방문에 앞서 롯데호텔 예약을 취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명 포털사이트 왕이 뮤직에서 한국 음악차트만 갑자기 사라지고, 동영상 사이트 PPTV에서도 올해 한국 프로그램 업데이트가 중단되는 등 예술문화 분야에서의 금한령 분위기도 거세지고 있다.


이 같은 분위기를 전하는 중국 언론의 ‘롯데 때리기’ 수위 또한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롯데 집계에 따르면 1일 기준 모두 328건의 롯데와 사드 관련 언론 보도가 확인됐다. 이 가운데 현지 롯데의 피해 상황을 전한 보도가 108건이었고 롯데에 대한 제재 필요성과 제재 방안이 언급된 기사도 81건에 이르렀다. 한국 정부의 무리한 사드배치를 비판하는 기사도 62건 보도됐다. 중국 관영방송 CCTV도 롯데 사드부지 제공과 관련한 내용을 비교적 긴 시간을 할애해 집중적으로 다뤘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의 근심은 커지고 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을 통해 “양국 관계의 발전과 국민 간 우호증진에 도움이 되지 않는 언행은 자제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사드 배치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가의 안위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방어조치”라고 강조했다.

베이징=이우승 특파원·김기환 유통전문기자  wslee@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