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문재인, "박근혜정부 청년고용 정책 실패"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20일 최고위원·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박근혜정부는 일자리를 강조하면서 청년고용 대책을 4차례 발표했지만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박근혜정부 들어 청년 고용이 나아지기는커녕 갈수록 청년실업률은 높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문 대표는 “지난달 우리나라 청년실업률은 11.1%를 기록했는데, 이는 IMF 이후 사상 최악이고 잠재적 실업자를 포함한 청년 체감실업률은 그 두배인 22.8%”라며 “사상 최악의 청년실업 현실을 만들어놓고도 박근혜정부는 경제가 좋아지고 있다, 일자리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나”라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대학을 졸업하고 유사 이래 최고의 스펙을 쌓아도 비정규직, 알바 말고는 일자리를 찾을 수 없는 청년들의 암담한 현실이야말로 경제정책의 실패를 낳은 참담한 결과”라고 성토했다. 문 대표는 또 “우리 청년들에게 미래를 열어줘야 한다. 박근혜정부는 일자리정책, 청년고용실패를 겸허히 인정하고 원점에서 정책을 다시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지난 17일 박근혜 대통령,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의 청와대 3자 회동에서 문 대표는 “우리 경제는 총체적인 위기”라고 진단한 바 있다. 청와대 안종범 경제수석은 다음날인 18일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박근혜정부의 경제정책 성과를 제시해 문 대표의 주장을 반박했다.

홍주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