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애플 면접관이 던지는 까다로운 질문 20가지

 

세계 최고의 IT기업 애플은 면접 시 어떤 질문을 할까. 

참고로 애플은 ‘똑똑한 사람’을 좋아한다. 그래서 면접 때 IQ테스트를 방불케 하는 어려운 질문이 많은 편이다. 해외 취업 관련 사이트인 Glassdoor이 18일(현지 시간) 애플의 20가지 까다로운 면접 질문을 전했다.

1. 당신에게 계란 두 알이 있다. 밑으로 던져도 계란이 깨지지 않는 층수 중 가장 높은 층을 알아내고 싶다. 어떻게 하면 되나?

2. 레코드 턴테이블에 물이 담긴 유리잔을 놓고 작동을 시작했다. 점점 판이 돌아가는 속도를 높이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잔이 넘어지거나 떨어질까? 물이 밖으로 넘칠까?

3. 토스터를 어떻게 테스트해볼 것인가?

4. 휴대폰을 보여 달라. 왜 아이폰이 아닌가?

5. 지난 4년간 가장 힘들었던 날은 언제인가?

6. 테이블 위에 100개의 동전이 있다. 10개는 앞면, 90개는 뒷면이다. 당신은 이 동전의 상태가 앞면인지 뒷면인지 보거나 만질 수 없다. 100개의 동전을 두 그룹으로 나누고 각각의 그룹에 앞면의 동전 개수가 동일하도록 나눠봐라.

7. 이 펜의 원가를 분석해봐라


8. 역할극을 해서 목소리만으로 당신이 고객을 도우려 한다는 것을 보여라

9. 8세 아이에게 모뎀과 라우터의 역할과 그 기능을 설명해봐라


10. 당신은 창의적인 편인가? 지금 당신이 생각해낸 창의적인 것을 말해봐라

11. 3개의 상자가 있다. 하나엔 사과만, 다른 하나엔 오렌지만, 나머지 하나에는 사과와 오렌지가 모두 들어있다. 상자에는 모두 잘못된 라벨이 붙어있다. 상자 안을 보지 않은 채 그 안에서 과일 하나를 꺼낸다. 꺼낸 과일만 보고 모든 상자의 라벨을 정확히 불일 수 있겠는가?

12. 아이패드에는 여러 기능(USB, 카메라 등)이 빠졌다고 생각하나?

13. 미래의 자신에게 무슨 말을 하고 싶나?

14. 가장 친한 친구가 누군가?

15. 당신은 똑똑한가?

16. 긍정적인 사람처럼 보이는데 어떤 게 당신을 우울하게 만드나?

17. 매일 몇 명의 아이가 태어날까?

18. 자존심 상했던 경험을 말해보아라

19.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과 고객이 더 나은 경험을 하게 해주는 것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20. 애플은 왜 애플컴퓨터(Apple Computers Incorporated)에서 애플(Apple.Inc)로 이름을 바꿨을까?

나진희 기자 najin@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