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北 “文정부, 남북관계 개선 하려거든 한·미 군사훈련부터 중단”

‘대북정책 전환’ 압박 나서“화성-12 사거리 美본토 포함”
북한이 남북대화 재개 의지가 높은 문재인정부를 겨냥해 남북관계 개선을 하려거든 한·미 군사훈련부터 중단하라며 대북 정책 전환을 압박하고 나섰다.

북한 대외용 라디오방송인 평양방송은 3일 ‘북남(남북)관계에서의 대전환, 대변혁을 가져와야 한다’는 제목의 논설에서 “현 남조선 당국이 진실로 북남관계를 개선할 의사가 있다면 그 누구의 눈치를 보며 우물쭈물할 것이 아니라 동족을 반대하는 북침 핵전쟁연습을 비롯한 온갖 군사연습을 중지하고 진지하고 성실한 태도로 대화와 협상의 마당에 뛰어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북한의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 요구는 과거 정부 시절에도 일관되게 제기됐던 내용이지만 새 정부 출범을 계기로 정부 안팎에서 군사훈련 축소나 잠정 중단 주장이 나오는 상황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통일연구원 김상기 부연구위원은 최근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정책과 한국의 과제’라는 제목의 ‘현안분석’ 보고서에서 이달 말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체제 안전보장, 한·미 연합군사훈련 축소를 공약하고 북한의 핵·미사일 실험 중단 및 협상 복귀를 촉구하는 양국 정상선언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한편 북한은 핵·미사일 능력을 과시하며 대미 위협 주장을 반복적으로 내놓고 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4일 정세논설에서 14일 발사한 탄도미사일 화성-12의 사거리와 관련해 “전문가들은 고각발사 체제로 시험발사를 할 때 그 사거리를 최대 정점 고도의 배 정도로 계산한다”고 4일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놓고 볼 때 태평양 작전지대의 미군기지들은 더 말할 것도 없고 미국 본토도 우리의 강력한 핵 타격 수단들의 사정권 안에 들어있다는 것은 너무나도 자명하다”고 미국을 위협했다.

김민서 기자 spice7@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