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한동훈 측, 딸 대필 의혹에 “연습용… 입시 활용된 적도 그럴 계획도 없다”

한동훈 측, 딸 논문 대필 의혹 언론 보도에…“온라인 첨삭 등 도움으로 작성한 연습용 리포트 수준 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8일 후보자 자녀의 논문 대필 의혹 보도와 관련, 고교생의 학습 과정에서 작성된 연습용 리포트이며 입시에 활용된 적도 앞으로 사용할 계획도 없다고 해명했다.

 

한 후보자 측은 이날 입장문에서 “후보자 딸이 작성한 ‘논문’이라고 보도된 글은 논문이 아니라, 온라인 첨삭 등의 도움을 받아 작성한 3페이지(참고문헌 표기 포함 시 4페이지)짜리 연습용 리포트 수준의 글”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고교생의 학습 과정에서 연습용으로 작성된 것으로 실제로 입시 등에 사용된 사실이 없고, 사용할 계획도 없다”며 “기사에서 ‘해외 학술지’로 언급된 ‘ABC Research Alert’는 오픈액세스 저널이고, 기사에 언급된 ‘SSRN’(사회과학네트워크)은 심사 전 논문 등의 저장소로 각종 논문, 리포트, 에세이 등을 누구나 자유롭게 올릴 수 있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한 후보자 측은 “공직후보자를 검증하는 인사청문법의 취지, 미성년자녀 보호 필요성 등을 고려할 때 후보자가 관여한 바 없는 미성년 자녀의 상세 활동에 대해서 일일이 구체적으로 답변드릴 수는 없다는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앞서 한겨레신문은 같은 날 한 후보자 딸이 지난 2월 전 세계 사회과학 분야 학술논문 데이터베이스인 SSRN에 등록한 ‘국가 부채가 중요한가-경제이론에 입각한 분석(Does National Debt Matter?-Analysis Based On the Economic Theories)’ 논문의 문서정보에 케냐 출신의 대필 작가의 이름이 적혀있다는 사실을 보도하면서 논문 대필 의혹을 제기했다.

 

한 후보자의 딸이 공동저자로 이름을 올린 수학 문제집이 아마존에서 판매 중인 것과 관련해서도 저작권 침해 소지는 없다는 해명이 나왔다.

 

한 후보자 측은 “최근 언론에 보도된 수학문제집 2권은 후보자 자녀가 2년간 1:1 비대면 봉사활동에 사용한 중학생용 수학 문제를 모아 전자책 형식으로 편집해 봉사활동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아마존 사이트에 업로드 한 것”이라며 “다운로드 수익금은 전액 아동복지시설에 도서기증을 위해 기부하겠다고 명시했으며, 보도 이전까지 실제 판매된 바도 없다”고 밝혔다.

 

계속해서 “일부 문제는 온라인으로 공개된 자료 그대로 책자에 실린 것으로 확인되지만 봉사활동 목적인데다 원저작자 2명의 동의까지 받아 저작권 침해 소지는 없다”고 강조했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