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한기호 “국회 공전으로 필리핀 파병 위기”

한기호 의원
한기호 새누리당 최고위원은 “국회 공전과 파행으로 필리핀 태풍 피해 복구를 위한 국군 파병이 수포로 돌아갈 위기에 처했다”고 말했다.

국회 국방위원인 한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 “정부는 지난달 말 국회 동의를 받아 500여명 규모로 공병대 등을 파병하기로 했는데 민주당의 의사일정 보이콧으로 아직 처리하지 못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한 최고위원은 “미국은 9000명, 일본은 1100명의 병력을 파견해 구호지원을 하고 있다”면서 “파병 시기를 놓치면 지원 효과도 떨어지고, 국제 망신을 당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국회에는 오는 12월 31일 파병기간이 종료되어 기간을 연장해야 하는 파병연장동의안이 5건 제출되어 있다”며 “제때 처리하지 못한다면 파병부대를 불법체류자로 만들게 된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한 최고위원은 “국회는 가급적 빠른 시일 안에 필리핀 지원을 위한 국군부대 파견안을 처리해야 하며, 5건의 파병연장동의안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회에는 올해로 일부 부대의 해외 파병 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소말리아 해역 파견 연장 동의안 ▲아랍에미리트(UAE)군 교육훈련 지원 등에 관한 파견연장 동의안 ▲아프가니스탄 파견연장 등이 계류 중이다.

박수찬 기자 psc@segye.com
사진=한기호 의원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