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국립중앙도서관, '민간 소장 고문헌' 온라인 서비스

국립중앙도서관 학예연구사가 발굴된 민간 소장 고문헌을 정리하며 목록을 만들고 있다.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임원선)은 경기 포천지역의 읍지인 ‘견성지(堅城志)’와 한말 유학자 면암 최익현의 제주도 유배일기인 ‘탐적일기(眈謫日記)’ 등 민간 소장 고문헌 2만책을 발굴해 최근 한국고전적종합목록시스템( www.nl.go.kr/korcis)을 통해 공개했다고 21일 밝혔다.

 민간에 흩어져 있는 고문헌은 종이박스에 담겨져 있거나 집안에 흩어져 보관돼 세월이 흐를수록 훼손 위험이 높아진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지난해 ‘국내 고문헌 소장실태 기초조사 및 수집 방안에 관한 연구’를 토대로 민간 소장 고문헌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소장자의 동의를 받기가 쉽지는 않지만, 일단 소장자들의 협조가 이뤄지면 고문헌을 조사해 목록집을 작성한다.

 이번에 등록한 2만책 외에도 현재 위탁을 받은 조선 후기 실학자 규남 하백원의 집안 자료 등 6500여책을 추가로 정리하고 있다. 특히 이들 자료 중 희귀 자료는 원문을 이미지로 구축, 온라인으로 서비스한다.

 고문서는 서지조사가 끝난 후 보존용 상자인 중성상자에 담아 보관한다. 고서는 원하는 자료를 찾기 쉽게 종류별로 서가에 배열하거나 서명, 저자 등 간략한 정보를 한지에 써서 붙이는 부전지 작업을 실시하는 등 보존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국내에 흩어져 있는 민간소장 고문헌은 고서 54만책, 고문서 33만점으로 추정된다”며 “앞으로도 민간 소장 고문헌 발굴을 계속해 지역 향토사 및 한국학 연구자료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태훈 기자 af103@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