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IS 보고서 "이라크서 종파간 집단학살 속출"

수니파 IS·시아파 민병대
맞불 처형에 주민 수백명 희생
"이라크 정부 수수방관" 비판
이라크에서 종파 간 집단학살극이 꼬리를 물고 있다. 이슬람 수니파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가 이라크 점령지에서 이슬람 시아파를 대량 처형하자 이라크 시아파 민병대도 탈환 지역에서 보복 개념으로 수니파 민간인들을 집단 학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라크가 ‘21세기 스레브레니차’(보스니아 내전 당시 세르비아군의 무슬림 7500명 학살 사건)로 전락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국제앰네스티는 13일(현지시간) 이 같은 내용의 ‘IS 보고서’를 내놨다고 영국 BBC방송이 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시아파 민병대는 지난 8∼9월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와 북부 살라딘주 사마라, 동북부 키르쿠크 등지에서 수니파 주민 수백명을 붙잡아 처형했다.

특히 IS의 칼리프(통치자)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의 고향인 사마라에선 지난 6월 이후 최소 170명이 민병대에 납치돼 실종된 상태라고 앰네스티는 전했다. IS가 사마라를 공격한 다음날인 6월6일에는 주민 30여명이 집 밖으로 끌려나와 총살을 당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이라크 정부 관리는 “(IS에 치를 떠는) 민병대는 IS가 지나간 뒤에도 살아있는 수니파 주민이라면 모두 테러분자이거나 이들 동조자라고 간주한다”고 귀띔했다.

하지만 바그다드까지 위협하는 IS에 맞설 만한 세력으로 시아파 민병대를 염두에 두고 있는 이라크 정부는 수수방관이다. 앰네스티는 “이라크 정부로부터 무기 등을 지원받는 민병대원 수만명이 마치 면책권을 가진 무법자처럼 행동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앞서 IS의 선동용 기관지 ‘다비크’는 11일 발간된 최신호에서 “(신자르산 일대에 생포한) 야지디족 여성과 어린이들은 샤리아(이슬람 율법)에 따라 작전에 참가한 IS 대원들에게 분배됐다”고 밝혔다.

국제인권단체인 휴먼라이츠워치(HRW)도 이날 보고서에서 “IS가 최소 366명의 야지디족을 붙잡아 성노예로 삼고 있다”며 “이는 반인도범죄와 다름없다”고 규탄했다.

송민섭 기자 stsong@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