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북한 핵탄두 소형화 능력 갖춰, 실제로 핵탄두 소형화에 성공했는지는...

 


북한 핵탄두 소형화 능력 갖춰


북한이 핵탄두 소형화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져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커티스 스캐퍼로티 주한미군사령관은 2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국방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북한이 핵탄두 소형화 기술을 갖고 있는 것으로 믿고 있다고 말했다.


스캐퍼로티 사령관은 이날 미국 국방부에서 "현재 북한이 핵장치를 소형화하는 능력을 가졌다고 믿는다"며 "북한이 소형화된 핵탄두를 탑재한 장거리 탄도 미사일과 그 이동식 발사 기술도 보유하고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북한이 실제로 핵탄두 소형화에 성공했는지는 알 수 없다"며 "이런 분석이 사실 관계에 근거한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북한 정권이 핵과 미사일 개발을 가속화하고 다른 비대칭 전력 강화에도 매우 공을 들이고 있다"며 탄도 미사일과 화학·생물학 무기, 사이버전 능력 등을 예로 들었다.
 

한편 미국의 핵군축 싱크탱크인 과학국제안보연구소(ISIS)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소장은 지난해 2월 보고서를 통해 "북한이 자체 개발한 중거리 '노동미사일'에 소형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는 능력을 이미 확보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북한이 핵탄두 소형화 능력을 갖췄다는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북한 핵탄두 소형화 능력 갖춰, 전쟁나나?", "북한 핵탄두 소형화 능력 갖춰, 무섭다", "북한 핵탄두 소형화 능력 갖춰, 북한 점점 발전하네", "북한 핵탄두 소형화 능력 갖춰, 정말이야?", "북한 핵탄두 소형화 능력 갖춰, 가능한 일인가?", "북한 핵탄두 소형화 능력 갖춰, 말도 안돼"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인터넷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