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결정…"광주시 다급해졌다"

국토부, 국회 예산심의 고려 11월초까지 결정 요구
시장의 재검토 지시로 논란을 빚고 있는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 여부와 관련 광주시의 입장이 다급해졌다.

애초 연말까지 건설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었으나 예산을 쥔 국토교통부가 11월초까지 결론을 내달라고 사실상 최후통첩을 했기 때문이다.

이는 윤장현 시장이 "재정상태 등 다양한 내용을 시민에게 알린 뒤 TV토론을 거쳐 12월 말 안에 최종 결정하겠다"고 밝힌 것과 한 달 이상 차이가 나는 것이다.

이에따라 광주시가 다음달 중으로 건설 여부를 결정할지 주목된다.

국토부는 최근 광주시 도시철도 관계자를 불러 이 같은 입장을 전달했다.

이와 함께 광주시가 요구한 도시철도 2호선 기본설계용역비 중 국비 52억원의 집행을 보류했다.

이 기본설계는 지난해 1월 착공, 내년 2월 마무리될 예정이며 현재 70%가량 진행됐다. 공기도 애초보다 3개월간 연장됐다.

발주 금액은 75억6천만원이며 이 가운데 국비가 52억원 배정됐으나 아직 한푼도 내려오지 않은 상태다.

여기에 현재 국회 예산 심의 계류중인 내년도 실시설계비 136억원도 광주시 입장에 따라 국회 심의 과정에서 삭감될 수 있다며 시의 조속한 입장정리를 촉구했다.

다음달 국회 예산심의가 진행되는데도 2호선 건설여부가 결정되지 않으면 사실상 의회 통과를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조속히 건설 여부를 결정해야 할 광주시는 연내 결정하겠다는 것만 정한 상태로 구체적인 일정도 잡지 못하고 있다.

윤장현 시장은 국토부 출장을 다녀온 도시철도 관계자로부터 다음날 이 같은 내용을 보고받았다.

도시철도 2호선은 서구와 남구, 광산 등을 순환하는 총 연장 41.9km로 총 사업비 1조9천53억 원을 투입, 2016년 하반기에 착공해 2025년까지 마무리하게 돼 있다.

민선6기 시장에 취임한 윤 시장은 이후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과 관련 "재정 적자가 심각한 상황에서 미래의 먹거리를 찾는 데 과연 무엇이 우선순위인지 따져보고 결정하겠다"며 재검토를 지시했다.

주민 김모(45.광주 서구)씨는 30일 "2호선 건설 여부, 수영대회 선수촌 분산 건립 등 논란이 큰 현안은 결국 단체장의 의지와 판단이 중요하다"며 "책임과 결단을 갖고 조속히 교통정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문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