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아쿠아ICL, 홍채절개술 하지 않는 렌즈삽입술로 ‘주목’

시력교정술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많은 이들이 알고 있는 대표적인 시력교정술인 라식과 라섹을 포함해 초고도근시거나 각막두께가 얇아 라식,라섹이 힘든 환자들이 진행하는 안내렌즈삽입술이 있다.

안내렌즈삽입술은 눈 속에 특수렌즈를 삽입해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각막조직의 손상 없이 고도근시 및 난시까지 교정이 가능한 수술로 근시퇴행 등의 부작용 없이 안정적인 시력유지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삽입된 렌즈가 눈 속 방수의 흐름을 막기 때문에 수술 전 홍채절개술이라는 사전 시술을 필요로 한다. 안내렌즈삽입술 전· 필수적으로 선행돼야 하는 시술이지만· 통증이나 빛 띠 현상이 남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수술 자체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는 이들도 적지 않다.

최근에 개발된 아쿠아ICL은 홍채절개술 자체가 필요 없도록 발전된 수술로 차세대 안내렌즈삽입술로 주목을 받고 있다.

아쿠아ICL과 기존 렌즈삽입술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CentraFLOW™Technology 기술을 통해 홍채절개술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홍채절개술이 생략되면서 자연스럽게 홍채염, 빛 띠, 통증 등의 부작용 가능성도 사라지고 수술과정의 간소화로 인해 검사 당일 수술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더불어 렌즈 자체의 360㎛의 홀을 통해 눈 내부에 잔해와 부속물 등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막힘 현상을 방지하며, 안구 내부의 방수 흐름을 원활하게 돕는다. 이러한 방수 흐름 확보를 통해 안구 내 ICL이 움직여 수정체와의 접촉으로 발생할 수 있는 백내장의 위험도 크게 낮췄다.

이외에도 아쿠아ICL은 보존용액을 기존 Nacl용액에서 안구 내 방수와 유사한 BSS용액(Balanced salt solution)으로 변경하면서 수술 전 후 렌즈의 크기 변화가 거의 없어, 결과 예측이 더욱 정밀해지고 사이즈 오차로 인한 렌즈 교체 가능성까지 줄일 수 있게 됐다.

이종호 서울밝은세상안과 대표원장은 “아쿠아ICL을 비롯한 렌즈삽입술은 눈 속에 특수렌즈를 삽입하는 고난이도 수술인만큼 철저한 정밀검사는 필수다”며 “각막크기를 측정하는 White-to-White· 안구길이, 안구 전방 깊이· 안저검사 등 정밀검사를 통해 본인의 눈 상태에 가장 적합한 렌즈를 선택해 수술하는 것이 가장 만족도 높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ICL 렌즈삽입술 분야에서 6년 연속 ICL WORLD BEST CENTER로 지정된 서울부산 밝은세상안과는 12단계 62가지의 체계적인 사전정밀검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부작용 여부 등을 미리 예측해 수술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UBM 초음파 생체현미경 검사를 100%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