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MB회고록' 논란] 전·현 정권 정면충돌 양상…국정 발목 잡나

靑 “세종시 관련 서술 유감”… 남북접촉 秘史 공개도 비판
MB측 “朴정부 외교 잘 몰라, 언젠간 선거구·개헌 문제 언급”
세계일보 자료사진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 내용을 놓고 전·현 정권이 정면충돌하는 양상이다. 원내대표 선거(2월2일)를 앞둔 새누리당에서는 이를 계기로 친박(친박근혜)과 친이(친이명박) 간 계파갈등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의 자원외교 국정조사를 둘러싸고 여·야, 친박·친이 간 충돌이 불가피해 박근혜 대통령의 집권 3년차 국정운영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는 30일 이 전 대통령이 내달 2일 출간될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에서 2009년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대표가 정운찬 총리의 대망론을 견제하기 위해 세종시 수정안을 반대했다고 주장한 데 대해 “사실에 근거했다기보다는 오해에서 (주장)한 것이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유감”이라고 밝혔다. 

한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세종시는 2007년 대선 공약이었고, 당시 이명박 대통령 후보자도 세종시와 관련한 공약을 이행하겠다고 하면서 박대통령의 지원유세를 요청했다”며 “박 대통령이 충청도민들에게 수십 군데 지원유세를 하면서 약속한 그런 사안”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세종시 문제는 2005년 여야가 국토균형발전으로 협상 끝에 합의한 사안이고, 그 이후 지방선거, 총선거, 2007년 대선 때 한나라당의 공약으로도 내걸었던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이 남북접촉 관련정보를 공개한 데 대해서도 “남북문제, 남북대화를 비롯한 외교문제가 민감한데 세세하게 (비사가) 나오는 것이 외교적으로 국익에 도움이 되느냐는 지적이 언론에서 많이 있고, 저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의 참모인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회고록에서 외교·안보 분야 내용을 자세히 설명한 배경과 관련, “(외교·안보 분야를) 박근혜정부가 잘 모르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30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을 들어보이며 출간 배경 등을 설명하고 있다.
남정탁 기자
김 전 수석은 이날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회고록 출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이 전 대통령은 재임 중 선거구역 개편이라든지 개헌이라든지 이런 문제를 제기했지만 이루지 못했다”며 “의사를 표현할 기회가 언젠가 오리라고 본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이 강한 거부감을 드러낸 개헌문제를 언급할 경우 정치적 파장이 예상된다.

남상훈 기자 nsh21@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