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이재오 "권력자 뜻대로 한다면 공당 아닌 사당"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은 유승민 원내대표 사퇴 논란에 대해 "권력을 가진 자가 자기 의도대로 당을 움직이려고 한다면 그것은 사당화"라고 주장했다.

비박(비박근혜)계 맏형격인 이 의원은 2일 CBS 라디오에 출연해 '박근혜 대통령의 사당화가 우려된다는 것이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의원은 "자기와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은 당에서 다 나가야 한다, 자리를 다 내놓아야 한다고 하거나 나는 당신들과 생각이 달라서 내가 당을 나간다고 한다면 이건 정당이 아니고 사당"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정당이라는 건 각기 다른 계층, 다른 지역과 다른 견해를 하나로 묶어서 국정에 반영하는 것"이라며 "이러한 정당의 기본적인 책무를 무시하면 이건 당이 아니고 사당화가 되는 것"이라고 했다.

이 의원은 "(대통령이) 국회에 재의해달라고 돌려보낼 때 국회법 재의만 말씀하면 된다"면서 "본질은 국회법 재의인데 거기에 정치적인 많은 공격을 담고 있으니까 사태의 본질이 완전히 잘못 전개되는 것"이라고 비판 했다.

이 의원은 최고위원 다수가 긴급 최고위원회에서 유 원내대표 사퇴를 요구한 것에 대해선 "의총 결과는 청와대에 한 마디도 전달 안 하고 청와대 얘기만 의원들에게 풀어서 사퇴를 강하게 요구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나무랐다.

이 의원은 친박계를 겨냥해 "갈등이 끝나지 않게 자꾸 몰고 가지 말고, 이 문제를 일으킨 당사자들은 국민의 여론이 이게 아니라고 한다면 여기서 접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김무성 대표에겐 "당 대표는 의원 대다수의 뜻에 따르는 것이 수습하는 길"이라고 충고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