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박 경위가 자꾸 총으로 장난친다고 아들이 그랬는데…"

지난 25일 서울 구파발 군경 합동 검문소 총격사건으로 숨진 박모(21)상경은 이전에도 가족에게 박모(54)경위가 총으로 자꾸 장난친다는 식의 불안감을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상경의 아버지는 이야기를 흘려들은 게 미안하다며 눈물만 훔쳤다.

박 상경의 아버지 박모(56)씨는 지난 27일 한 매체에 “휴가 나온 아들에게서 박 경위가 총을 겨누며 장난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당시는 ‘위험하게 총을 갖고 장난치느냐, 너는 항상 조심해라’고 일러두고 넘어갔다”고 말했다.

박씨는 그러면서 “너무나 후회된다”고 덧붙였다. 그가 후회하는 이유는 박 경위의 장난에 아들이 불안해한 사실을 경찰에 알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박씨에 따르면 사고현장에 있었던 의경들은 이전에도 박 경위가 두세 번 총으로 장난쳤고, 올여름에도 그런 적 있다는 말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건 당일 오후 5시쯤 박 경위는 휴대하고 있던 38구경 권총을 의경들에게 겨눴으며, 이 과정에서 실탄이 발사돼 박 상경의 왼쪽 가슴을 정확히 관통했다. 박 상경은 심폐소생술을 받고 신촌 세브란스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1시간 뒤 숨졌다.

당시 박 경위는 검문소에서 간식 먹는 의경들을 본 뒤 “나를 빼놓고 빵을 먹느냐”며 총을 겨눈 것으로 파악됐다. 그의 장난에 다른 의경들은 자리를 떴으나, 박 상경은 피하지 않았고, 결국 발사된 총알에 목숨을 잃었다.

업무상 과실치사혐의로 구속된 박 경위는 경찰 내부에서도 관리가 힘든 인물로 일명 ‘시한폭탄’이라 불렸다. 지난 1996년과 2009년, 각각 복무이탈과 품위손상행위 등으로 감봉 3개월 징계를 받았으며, 2009년부터 1년간 우울증 투약 처방을 세 차례 받기도 했다. 최근에도 불안신경증 등으로 치료를 받아왔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