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탄자니아 콜레라 환자 1만명 발생… 150여명 사망

동아프리카 탄자니아에서 지난 8월 이후 현재까지 9871명의 콜레라 환자가 발생한 가운데 150여 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AFP 통신이 세계보건기구(WHO)의 발표를 인용해 27일(현지시간) 전했다.

파델라 차이브 WHO 대변인은 이 기간 환자 수는 지난달 WHO가 발표한 4922명에서 두 배로 늘어난 것이며 최근 우기를 맞아 질병이 인근 지역으로 확산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탄자니아 최대 상업도시 다르 에스 살람이 이 기간 4500여 명의 환자 수를 기록해 가장 큰 피해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수인성 전염병인 콜레라는 최근 인근 반자치 군도인 잔지바르의 2개 섬을 포함해 탄자니아 전역으로 확산했다.

차이브 대변인은 식수에 대한 염소 소독과 환자 발생 지역에 대한 신속한 감시체계 등 전염병에 대응한 '매우 공격적인 캠페인'을 전개해 일일 감염보고 건수가 줄어들기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엘니뇨와 대우기 철이 겹치면서 이 일대에 폭우와 홍수가 들이닥칠 것으로 예상돼 콜레라가 인근 국가들로 확산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탄자니아를 포함한 인근 동아프리카 4개국에서는 엘니뇨가 몰아치던 1990년대 말 20여만 명의 콜레라 환자가 발생해 8000여명이 목숨을 잃은 바 있다.

WHO는 아프리카에서 4000만명이 콜레라 감염에 취약한 지역에 거주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박수찬 기자 psc@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