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먹고 마시는 송년회 '이제 안녕~'

연말 앞두고 국내외 여행 상품 판매액, 특히 제주 항공권 및 괌 패키지 상품 선호
도심에서 즐기는 호텔 패키지 및 레스토랑/뷔페 상품 인기
고전 명작 어린이 공연 및 로맨스 뮤지컬 상품 판매액 전월 대비 증가율 최고

올 연말에는 여행이나 공연 등으로 연말 계획을 세우는 고객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커머스 기업 쿠팡은 최근 약 3주동안의 여행, 호텔 패키지, 레스토랑 식사권, 공연 티켓 등의 상품 판매 현황을 조사한 결과 연말을 앞두고 전월 대비 판매액이 약 20% 증가했다고 30일 밝혔다.

특히 국내외 항공권 및 여행 패키지 상품이 큰 인기를 끌었다. 또 연말 기획 호텔 패키지와 레스토랑/뷔페 식사권, 문화공연 상품 순으로 인기가 높았다.

올 연말은 여행으로 한 해를 마무리하는 고객들이 크게 증가하면서 여행 상품 판매액이 가장 높은 판매율을 보였다.

선호 여행지는 제주도와 괌이었다. 제주 항공권은 여행 상품 판매액 중 약 15%를 차지했으며 그 중 티웨이, 진에어 등 실속형 항공권이 주로 판매됐다. 가족 여행객에게 인기가 많은 괌은 관련 여행 상품 판매액만 전체 여행 상품 중 10%를 차지했으며 대부분 패키지 상품으로 판매됐다. 그 중에서도 특히 아동 동반 룸 업그레이드 상품의 판매율이 높았다.

도심에서 즐길 수 있는 호텔 패키지 및 레스토랑/뷔페 상품도 인기가 많다.

‘르네상스 서울 호텔’, ‘송도 홀리데이인인천’ 등의 호텔 패키지는 서울 및 수도권 일대 가까운 호텔 숙박과 식사, 이벤트 등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됐다. 레스토랑 및 뷔페 상품은 맛과 분위기를 모두 고려하여 1인당 5만원 내외의 비교적 높은 가격대의 상품을 선호했다. ‘[신사]리버사이드호텔 노벨라홀 디너뷔페’, ‘[코엑스]프리미엄 뷔페 오리옥스’ 등 호텔 레스토랑, 씨푸드 및 스시 뷔페 등의 상품이 인기다.

전시회, 공연 등으로 연말을 보내는 고객들도 많다.

문화공연 상품 판매액은 전월대비 약 50%의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특히 ‘호두까기 인형’, ‘오즈의 마법사’ 등 고전 명작을 소재로 한 어린이 뮤지컬과 ‘작업의 정석’, ‘옥탑방 고양이’ 등 연인들의 달콤한 로맨스를 그린 공연이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쿠팡 관계자는 “먹고 마시기가 중심이었던 송년회 문화가 가족, 지인과 여행이나 파티, 공연 등을 즐기는 문화로 점차 변화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고객의 수요에 맞추어 한 해를 특별하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관련 상품을 더욱 다양하게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