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따뜻한 안방에서 배우는 무크 (MOOC) 강연 8선

 

새해를 맞아 각종 교육 기관에서 마련한 프로그램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배움에는 때가 없고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최근 북극발 한파로 배움에 대한 열정이 잦아들고 있다면, 온라인 강좌에 도전해보자.  무크(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 라고 불리는 온라인 강의 플랫폼이 전 세계 대중에게 열려있고, TV를 통해 양질의 교육 컨텐츠도 공유되고 있다. 언제나 선망의 대상이었던 미국 유명 대학 강좌부터 인문학, 미래 예측, 유명 인사들의 삶 등 온라인을 통해 만날 수 있는 강좌들은 종류도 다양하다. 
 
라이프케어 멤버십 브랜드 ‘전성기’와 월간지 ‘헤이데이’가 따뜻한 안방을 배움의 현장으로 바꿔줄 무크(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 강연 8선을 추천한다. 클릭하는 순간 지식의 문이 열린다. 

1. 국내 최고 석학들에게 배우는 인문학 – 플라톤아카데미TV
재단법인 플라톤아카데미에서 인문학 확산을 위해 무료로 배포하는 온라인 강의로, 김대식, 진중권, 최재천 교수 등 석학들의 인문학 강연을 유튜브를 통해 볼 수 있다.

2. KBS 1 오늘 미래를 만나다
남북 문제부터 디자인, 교육,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미래 비전과 정보를 제공하는 지식 버라이어티 특강쇼로, 국내외 유명 강연자의 통찰력을 안방에서 배울 수 있다.  토요일 오후 8시

3. 국내 대학 무료 인터넷 강의 케이무크(K-MOOK)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KAIST 등 국내 명문 대학 10곳에서 총 27개 강좌를 제공한다. 기존의 온라인 학습 동영상과 달리 질의 응답, 토론, 퀴즈, 과제 제출 등 양방향 학습이 가능하도록 운영된다.  한 달에 4만 명이 수강할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4. EBS 인문학 특강
인문학적 사고를 통해 ‘인간다움’을 바로 알고 ‘생각하는 힘’을 부여하는 프로그램으로 월, 화 밤 12시 20분에 방영된다.  EBS 홈페이지를 통해 다시 보기 서비스를 유료로 제공한다.

5. CBS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한국형 미니 프레젠테이션 강연 프로그램으로 트렌드, 교육, 경제, 평화 등을 주제로 강연한다.
CBS TV 월~수 오후 2시 40분.

6. 세계 최대 무크 플랫폼 코세라
2012년 개설된 세계 최대 무크 플랫폼으로 스탠퍼드, 예일, KAIST 등 전 세계 120여 개 대학이 제공하는 1,000여 개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일부 강의의 경우 국문 자막을 제공하기도 한다. 우수한 성적으로 과정을 수료하면 49달러를 내고 유료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7. 오픈 소스 무크 플랫폼 에드 엑스
코세라와 달리 비영리 기업으로 전 세계 유수 대학과 협력해 강의를 제공한다.  국내에서는 서울대학교가 참여하고 있다. 대부분의 강의는 무료이나 강좌 당 50~100달러를 지불해야 하는 엑스 시리즈도 있다.  하버드대학의 강의도 엑스 시리즈로 수강할 수 있으며, 시리즈 강의를 모두 수강하면 코세라와 마찬가지로 유료 수료증인 엑스시리즈 인증서를 받을 수 있다.

8. 가치 있는 아이디어의 집합 테드(TED)
‘세상에 전파될 만한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공유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빌 클린턴, 빌 게이츠, 앨 고어 등 세계 유명 인사들이 삶에서 느낀 이야기를 10~20분의 짧은 프리젠테이션 형식으로 제공한다.

한편, 라이프케어 멤버십 브랜드 ‘전성기’는 라이나생명이 제공하는 멤버십 서비스로 2014년 6월 론칭했다.  전국 호환 충전식 교통카드 무료 제공, 병의원 우대 서비스, CGV 영화 할인권 증정, 유한킴벌리/정관장 제품 샘플 증정 등 다양한 제휴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약 63만 명 이상이 ‘전성기’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으며, 라이프케어 매거진 ‘헤이데이(HEYDAY)’를 매월 기획 발간하고 있다.  ‘전성기’ 멤버십 서비스는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연회비나 가입비가 없다.  50세 이상의 회원에게는 멤버십 가입 시 ‘헤이데이(HEYDAY)’ 매거진을 1개월 무료 제공하며,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