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수면 부족으로 생기는 건강 적신호 10가지

 


현대인들은 만성적인 수면 부족에 시달린다. 잘 살기 위해 잘 자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에 많은 사람이 동의하지만 잘 자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런데 잠이 부족했을 때의 결과는 생각보다 심각하다. 인지 능력과 판단 능력은 떨어지며 면역 체계는 흔들린다. 최근 해외 매체 리틀띵스(Littlethings)가 수면 부족의 악영향 10가지를 소개했다.


1. 뇌 기능 저하

잠이 부족하면 제대로 된 판단을 내리기 어렵다고 느꼈을 것이다. 수면 부족이 뇌 기능 저하와 연관 있기 때문이다. 자는 동안 중추 신경계의 뉴런들이 휴식을 취하고 그 동안 몸은 세포의 손상을 복구하기 위해 단백질을 만든다. 그런데 5시간 이하로 잠을 자면, 뇌는 계속 지쳐있게 된다. 깨어있는 동안에도 계속 하품을 하고 피로하다. 집중하기 어렵고 생산성도 떨어지며 창의력을 발휘하거나 효율적인 결정을 내리기도 힘들다.

2. 면역 체계 저하

자는 동안 우리 몸은 감염과 병에 맞서 싸우는 항체와 사이토킨을 만들어낸다. 따라서 잠을 적게 자면 면역 체계가 약해져 병에 걸리기 쉽다.

3. 혈압 증가

수면 부족과 고혈압은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 5시간 이하로 자는 사람은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크다. 자는 동안 혈액이 몸 속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적정하게 유지하도록 돕는데 잠을 적게 자면 이 스트레스 호르몬이 과다해져 고혈압으로 발전할 수 있다.


4. 체중 증가

의외로 잠이 부족하면 체중이 증가한다. 배고픔과 입맛을 돋우기 때문. 하루에 6시간 이하로 자는 사람은 비만이 될 확률이 30% 높았다.

5. 기억력 저하

단기 및 장기 기억력에 모두 해당된다. 판단 및 인지 능력이 저하될 뿐 아니라 감정 조절도 힘들어진다.


6. 교통사고 위험 증가

미국 고속도로 교통안전위원회에 따르면, 매해 졸음 때문에 10만 건 이상의 자동차 사고가 발생한다. 수면 부족 상태가 지속되면 자신도 모르게 수초에서 수분 간 잠이 드는 ‘마이크로 수면’ 상태를 겪는다. 충분히 자지 않았을 때 운전이 위험한 이유다.

7. 부정맥

심장 박동이 너무 빠르거나 느린 부정맥이 발생한다. 부정맥은 원인은 수면 부족, 스트레스, 자극제, 독소 등 다양하다. 이외에도 심장병, 심부전, 발작 등도 있을 수 있다.

8. 성욕 저하

새로운 활동에 대한 의욕뿐 아니라 성욕도 떨어진다. 수면 부족 외에 이로 인한 체력 저하, 고혈압, 신경과민 등도 연관되어 있다. 평소 수면 도중 무호흡증상을 보이는 남성의 경우에도 성욕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9. 칙칙한 피부

잠이 부족하면 바로 피부에 드러난다. 눈은 붓고 피부는 거칠고 칙칙해진다. 주름은 더 깊어지고 다크서클도 생긴다. 잠이 부족할 때 나오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때문인데 이는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콜라겐에 영향을 미친다.

10. 사회적 관계 악화

수면 부족은 당신의 건강뿐 아니라 사회관계에도 위협이 된다. 예민함은 친구, 가족 등과의 관계에서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

나진희 기자 najin@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