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아이의 성향과 관심사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아이가 문과 성향인지 이과 성향인지, 주어진 것을 성실하게 잘 해내는 편인지, 적극적인 성격인지 등을 파악해야 한다.
윤의정 공부혁명대 소장 |
외국어고·국제고의 경우 내신을 위한 공부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는 관심 있는 분야의 깊은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 영어를 깊이 있게 읽고 듣고 이해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영어 실력은 단기간에 실력을 쌓을 수 있는 과목이 아니다. 주로 영어 원서를 읽고 독서 감상문 등 기록으로도 남겨두기를 추천한다. 원서를 읽으면 독서 능력과 함께 영어 실력이 함께 향상되기 때문에 시험을 위한 공부 이상의 깊은 공부를 할 수 있다.
과학고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도 마찬가지다. 문제풀이 위주로 단순히 공부하고 푸는 것보다 과학 잡지 등을 구독하면서 관심 있는 분야를 잘 탐색해 보는 것이 효과적이다. 단순 암기 및 문제 풀이를 하는 방식의 공부는 당장은 소기의 성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장기적 특목고 입시계획으로는 부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고입은 목적지가 아니라 중간 과정이다. 고입만을 노리고 준비하는 것은 실패했을 때의 보완장치 없는 위험성을 갖고 있다. 특목고 입시에 실패할 수도 있고 성공할 수도 있다는 전제를 늘 생각하고 준비를 하기 바란다. 실제 특목고 입시에 모든 것을 다 걸고 열심히 하다 실패를 맛본 친구들이 종종 좌절 후 다시 서는 데까지 정말 긴 시간이 걸리는 것들을 목격해 왔다.
특목고 입시가 아직은 어린 우리 아이들에게 조금은 가혹할 수도 있다. 따라서 고입을 준비하는 데 가장 중요한 지점은 당장의 입시보다 좀 더 멀리, 좀 더 깊게 보고 생각하려는 노력이다. 만약 실패한다고 할지라도 그로 인해 얻은 것들도 많을뿐더러 다음을 도모하는 데 있어 주저함이 없을 수 있다. 물론 그렇다고 뒤를 생각해서 대충하라는 것은 아니다. 일단 열심히, 그러나 그 이상의 것도 생각하라는 것이 요지다.
윤의정 공부혁명대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