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웹콘텐츠, 제2한류 핵심분야로 키울 것”

김택환 광주세계웹콘텐츠페스티벌 추진위원장
“창조경제시대의 새로운 비즈니스 수익모델을 발굴하겠습니다.”

김택환(58·사진) 광주세계웹콘텐츠페스티벌(웹페스티벌) 추진위원장은 오는 6월 23일부터 26일까지 광주 동구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열리는 웹페스티벌을 스마트폰시대에 걸맞은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는 웹축제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14일 밝혔다.

김 위원장은 “웹페스티벌은 국내에서 최초로 열리는 웹축제”라고 강조하며 “스마트폰 콘텐츠인 웹툰·웹소설·웹드라마·웹다큐·웹광고 등 웹콘텐츠의 모든 것을 집대성해 선보이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국내에서 게임, 애니메이션 등 분야별 행사는 있었지만 웹콘텐츠를 망라한 페스티벌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화관광체육부와 광주시가 주최하는 이번 웹페스티벌에는 웹콘텐츠 관련 기술과 장비를 소개하는 전시, 창작자들의 제작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는 영상제, 투자유치 상담인 비즈마켓, 인기 개인인터넷방송 진행자(BJ)들이 실력을 뽐내는 크리에이터 타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김 위원장은 문화전당, NHN, 유튜브, CJ E&M 등 관련 기관·기업들의 참여를 유도해 콘텐츠 강화에 나서는 한편 관련 사업자들은 물론 웹을 취미로 하는 사람들과 시민들이 함께할 수 있는 축제로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웹페스티벌 기대효과에 대해 그는 “문화계 대세산업인 웹콘텐츠 비즈니스의 장을 조성하고 관련 종사자를 양성·지원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같은 시기 ASEM(아시아·유럽정상회의) 문화장관회의가 열리는 점을 언급하며 “아시아·유럽 53개국 문화장관들에게 광주를 웹콘텐츠 중심도시로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그는 또 “박근혜 정부가 추구하는 창조경제시대에 맞는 새로운 비즈니스 수익모델을 발굴하겠다”며 이번 웹페스티벌을 통해 웹콘텐츠를 제2한류의 핵심분야로 만들고, 광주를 그 중심으로 자리 잡게 하는 초석을 다지겠다고 밝혔다.

독일 본 대학에서 언론학박사를 취득한 김 위원장은 경기대 교수를 지낸 이후 미디어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광주=한현묵 기자 hanshim@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