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이상민, 원내대표 출마 "비판·견제 넘는 맏형 리더십 발휘"

"계파주의 넘어 결속…매력 있는 스마트 정당 거듭나도록 앞장"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은 30일 여당에 대한 비판과 견제를 넘어서는 '맏형 리더십'을 발휘하겠다며 원내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더민주가 1당이 된 20대 국회에서는 여당에 대한 단순한 비판·감시·견제 역할을 넘어 새누리당과 국민의당으로부터 협업을 이끌어야 한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의원은 "'맏형 리더십'으로 배려와 포용, 연대, 그리고 대의명분, 원칙과 상식으로 해내면 무엇이든 잘 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며 "매력있는 스마트 정당으로 거듭나도록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우리당의 치명적인 결함이 계파주의와 분열주의"라며 "(저는) 이견과 충돌을 잘 조율하고 조정할 역량을 갖고 있다고 자부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차기 원내대표 내정자인 박지원 원내대표와의 관계에 대해선 "지난 법사위에서 2년 동안 손발을 맞춰왔던 관계이기도 하다"며 "그 분의 인품과 역량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는 않는다"고 답했다.

전당대회 시기와 관련해선 "좀더 결속력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정기국회가 끝난 직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나"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소아마비 장애를 딛고 사법시험에 합격한 뒤 변호사로 활동하다 지난 17대 총선에서 대전에서 출마한 뒤 내리 당선, 이번 20대 총선에서 4선 고지에 올랐다. 국회 미래전략·과학기술특위 위원장, 방송공정성특위 위원장, 법제사법위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비주류 성향으로 분류된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