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잘 먹고 잘 살고 싶다. 내일은 오늘보다 더 낫기를, 건강하기를, 행복하기를 바란다. 영국 매체 텔레그래프가 23일(현지시간) ‘남자가 잘 먹고 잘 살기 위해 매일 해야 하는 열가지’를 소개했다. 모두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그 효과가 증명된 것들이다.
1. 컴퓨터게임을 즐겨라
2. 규칙적인 골반운동
3. 되도록 자주 악수하기
프리미어리그 토트넘 홋스퍼는 경기 시작 전 항상 동료들끼리 악수하는 것을 의무화하고 있다. 한 가지 확실한 기대효과는 증명됐다. 미국 일리노이대학 연구진은 2012년 "악수는 사회적 교감 뿐만 아니라 뇌 건강에도 좋다"는 연구결과를 내놨다. 악수는 우리에게 즐거운 감정과 흥분을 갖게 하는 뇌의 측위신경핵을 활성화한다는 것이다.
4. 빨간색 계통 옷 입기
5. 수염 다듬기
호주 뉴사우스웨일스대학 연구에 따르면 수염은 여자에게 남자의 사회적·성적 속성을 짐작할 수 있는 대표적 외모적 요소다. 많은 여성들이 깔끔하게 면도한 남자보다는 수염을 덥수룩하게 기른 남자를 보다 믿음직한 배우자감으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염이 있는 남자는 상대적으로 건강상태가 양호하며 미래 자식들을 좀더 잘 보살필 것 같은 인상을 풍긴다는 것이다.
6. 최대한 자주 쉬기
‘땡땡이’를 하다 걸렸을 때 써먹으면 좋을 듯한 과학 연구 결과다. 미국 일리노이대학 알레잔드로 레라스 박사는 노동생산성-휴식시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를 벌인 적이 있다. 피실험자들을 2개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겐 1시간 내내 특정 업무를 보도록 했고, 다른 그룹에게는 약간의 휴식시간을 허용하고 동일한 업무를 보도록 했다. 물론 두 번째 그룹의 업무 성과가 더 뛰어났다.
7. 닥치는대로 집안일 하기
특히 자녀가 있는 아버지들이 명심해야 할 연구결과다. 좋은 아빠가 되고 싶으면 설거지나 빨래, 청소와 같은 집안일을 하면 된다. 집안일을 자주 하는 아버지를 보고 자란 딸들은 그렇지 않은 경쟁자들에 비해 훨씬 똑똑하고 창의적이었다. 부부 금슬이 좋아지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8. 단백질이 풍부한 아침식사
9. 찬물로 샤워하기
10. 오르가즘
송민섭 기자 stsong@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