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옥틸이소티아졸론(OIT) 함유 항균필터 확인하세요

독성물질 필터 가전 84개 모델 국내 유통 / 환경부, 판매 제품 공개
독성물질인 옥틸이소티아졸론(OIT) 함유 항균필터가 사용된 가정용 에어컨과 공기청정기 84개 모델이 국내에서 유통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22일 OIT 함유 항균필터가 장착된 에어컨 33개 모델과 공기청정기 51개 모델 기기명을 공개했다.

'
클릭하면 큰 그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지난 20일 OIT 함유 필터의 모델명을 공개했으나 소비자들이 제품 속 필터명을 확인하기 쉽지 않다는 지적이 이어지자 해당 필터가 들어간 기기명을 추가로 공개한 것이다. OIT는 가습기 살균제 독성물질인 클로로메틸이소티아졸리논(CMIT)과 유사한 물질로, 2014년 환경부가 유독물질로 지정했다.

OIT가 함유 항균필터가 사용된 가정용 에어컨은 LG전자 제품이 25개, 삼성전자가 8개였다. 삼성 제품은 모두 단종됐지만 LG전자 제품 일부는 아직 판매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공기청정기는 쿠쿠 제품이 21개로 가장 많았고 △LG전자 15개 △삼성전자 8개 △위니아 4개 △프렉코 2개 △청호나이스 1개다. 코웨이는 OIT 함유 항균필터가 사용된 제품이 있지만 국내에서 판매되는 제품이 아닌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에어컨과 공기청정기 제품에 들어간 항균필터 제조사는 모두 3M이다.

차량용 에어컨은 앞서 OIT 함유 항균필터 제품 3개가 발표됐으나 9개가 더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3M과 씨엔투스성진에서 제조한 제품으로 모두 교체용 필터다.

환경부는 문제가 된 필터에 대해 회수 권고 조치를 내렸다. 업체들은 환경부에 필터 회수 계획을 제출한 뒤 개별적으로 교체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3M은 문제가 있는 항균필터를 자진 수거하겠다고 밝혔으며 삼성전자도 문제가 된 공기청정기와 에어컨 필터를 무상 교체해주기로 했다. 해당 모델을 사용하는 고객은 삼성전자서비스 대표전화(1588-3366)로 신청하면 방문 무상 필터 교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OIT 함유 항균필터를 사용한 전체 기기명은 환경부 홈페이지(http://www.me.go.kr)의 ‘알림/홍보’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유나 기자 yoo@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