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금복주 불매운동본부 “성차별 관행 강력한 책임 물어야”

금복주 불매운동본부는 26일 국가인권위원회의 금복주 성차별관행 직권조사 결과에 대한 입장과 논평을 발표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앞서 25일 발표한 금복주·경주법주·금복개발·금복홀딩스 4개 회사 직권조사 결과에서 금복주가 약 60년간 여성을 차별하는 인사를 했다고 밝혔다.

여직원이 결혼하면 예외 없는 강제 퇴직은 물론 채용이나 승진에서도 불이익을 줬다. 이로 인해 4개 회사 전체 정규직 직원 289명(3월 11일 기준) 중 여직원은 36명에 불과했다.

이에 대해 금복주 불매운동본부는 논평을 통해 “금복주는 채용, 배치, 임금, 승진, 직원 복리 등 인사규정 전반에 걸쳐 성차별 관행을 지속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채용 시부터 남성은 대졸을, 여성은 고졸을 채용하며 시작부터 차별이 자행돼 여성은 경리, 비서 등의 업무를 배치했다”며 “여성은 핵심부서의 일은 할 수 없게 됐고 임금은 당연히 낮을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승진 규정은 여직원만 따로 항목화해 차별적으로 적용했지만 이마저도 지켜지지 않아 8년10개월이 지나도 승진하지 못한 여직원이 있을 정도”라고 꼬집었다.

특히 “직원복리의 경조사 휴가규정 중 남성에게는 증손까지 배려한 규정이 적용됐지만 여성의 경우 '시가에 한하다'라는 규정으로 친정부모가 돌아가셔도 경조사 휴가를 쓸 수조차 없도록 돼 있었다”며 비난했다.

아울러 “이는 금복주가 성차별 관행을 넘어 전근대적 가부장적 기업임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금복주의 시계는 1957년 창사 당시 그대로 머물러 있다”고 지적했다.

불매운동본부는 또 “이미 진행되고 있는 검찰의 조사도 국가인권위원회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제대로 진행돼 법을 어긴 부분에 대해서는 금복주가 강력히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