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문법 틀린 음주경고문 논란에…복지부 결국 문구 변경

21년 만에 바뀐 술병 음주경고문이 문법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오자 보건복지부가 이를 변경하기로 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새로운 과음 경고 문구 표시내용 중 일부가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어 이를 고치기로 했다"고 6일 밝혔다.

복지부는 임신 중 음주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문구가 주류용기에 반드시 들어가도록 개정된 '흡연 및 과음 경고 문구 등 표시내용' 고시를 지난 3일부터 시행했다.

새롭게 변경된 경고문 3가지 중 하나인 '지나친 음주는 암 발생의 원인이며, 임신 중 음주는 태아의 기형이나 유산, 청소년 음주는 성장과 뇌 발달을 저해합니다'라는 문구를 보면 '임신 중 음주는 태아의 기형이나 유산'에 호응하는 서술어가 빠져있다.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이 제대로 되지 않아 '임신 중 음주는 태아의 기형이나 유산을 저해한다'는 문구로 해석될 수 있게 된 것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논란이 발생한 만큼 고시를 수정해 이른 시일 내 해당 문구를 바꿀 계획"이라며 "최대한 빨리 변경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경고 문구는 내용을 제대로 인지할 가능성이 크고 의미만 잘 전달되면 (어법에 맞지 않아도) 크게 상관없다는 의견이 있어서 위와 같이 결정했었다"고 해명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