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대구 곳곳에서 결혼이주여성 위한 설맞이 행사

'우리모습보존회'는 '설맞이 대축제'
설을 맞아 대구시내 곳곳에서 결혼이주여성과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행사가 열린다.

한국전통음식과 결혼이주여성 친정음식 만들기, 한국전통 복주머니 만들기, 떡국 썰기, 세배하기, 전 만들기 등을 체험하는 행사가 많다.

동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오는 24일 결혼이주여성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설맞이 행복제를 연다. 출신 국가별 장기자랑, 전통의상 콘테스트, 축하공연을 하고 문화체험부스를 운영한다.

지난해 서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연 다문화가정 설명절 위안행사. 대구시 제공
같은 날 서구 지원센터가 제일복지관 강당에서 여는 ‘미소와 행복이 함께하는 복 보따리’ 행사에는 결혼이주여성 50여명이 전통음식, 차례상 차리기를 체험한다. 센터 측은 풍요와 나눔 의미가 있는 복 보따리를 준비한다.

남구 지원센터는 지난 18일 결혼이민여성 100여명이 참여한 설맞이 명절체험행사를 열었다.

수성구 지원센터는 지난 18일 수성문화원에서 새해소망 나눔과 어울마당을 연 데 이어 19일 지산음식나라조리학원에서 입국 초기 결혼이민여성을 모아 명절음식을 만드는 행사를 열었다.

북구 지원센터는 26일 ‘함께하니 즐겁지 아니한가’를 주제로 도시철도 3호선 투어, 민속놀이를 마련한다.

27∼29일 영남노동교육위원회(중구 종로2가)에서는 필리핀, 베트남 등 외국인 근로자가 자조 모임을 하며 떡국을 만들어 먹고 윷놀이를 한다.

같은 기간 대구이주민선교센터(달성군 현풍면·서구 평리동)에서는 외국인 근로자가 떡국, 만두와 각국 전통음식을 나눠 먹고 한복, 세배 등 한국 명절을 이해하는 시간을 보낸다.

한편 ‘우리모습보존회’는 22일 안심근린공원에서 ‘설맞이 대축제’를 연다.

행사 시작을 알리는 도심 퍼레이드는 대구공고네거리를 출발, 입석네거리~반야월삼거리를 지나 롯데아울렛(율하점)~율하광장~안심체육공원까지 이어진다.

안심체육공원에서 시작되는 본행사에서는 ‘그레이프 여왕님과 총사대 사열’, 백설공주님과 난쟁이 등 ‘동화 속 캐릭터들의 축하공연’과 가족뮤지컬 ‘형아의 꿈’이 공연된다.

이와 함께 팽이치기, 긴줄넘기, 널뛰기, 윷놀이 등 시민들과 함께하는 민속놀이 체험마당이 이어진다. 행사장 한쪽에서는 연 만들기, 닥종이 공예, 짚 공예, 새해 덕담 쓰기, 열쇠고리 만들기 등 각종 체험부스도 운영된다.

대구=문종규 기자 mjk206@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