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맛도 색깔도 레모네이드인데…'엇! 맹물이네'

싱가포르서 '가상음료' 기술 개발…인터넷 통한 전송도 가능
맹물을 맛과 색깔까지도 레모네이드와 유사하게 바꾸는 '가상 음료' 제조 기술이 개발됐다고 싱가포르 언론이 22일 보도했다.

싱가포르국립대(NUS) 산하 '게이오-NUS CUTE' 연구소는 전극(電極: 전지, 콘덴서, 진공관 등에서 전기장을 만들거나 전류를 빼내거나 하는 막대 모양 또는 판 모양의 도체)을 활용해 특정한 맛을 내는 음료를 흉내 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이 개발한 기술은 센서가 부착된 막대를 레모네이드가 담긴 컵에 넣어 신맛의 정도(산도, 酸度)와 색깔 등 정보를 취합, 이를 전극이 설치된 컵에 전달해 맹물의 맛을 레모네이드와 유사하게 바꾸는 것이다.

또 레모네이드의 색깔 정보는 컵에 설치된 LED 램프에 전달돼 투명한 맹물의 색을 청록색으로 표시했다.

이런 '가상 음료' 제조 기술이 적용된 컵에 든 맹물을 마시는 사람들은 마치 레모네이드를 마시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는다.

연구진은 자신들이 맛본 음료를 부모나 형제, 친구 등 지인들에게도 맛보게 하는 방법을 고민한 끝에 이 기술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실제 레모네이드에서 얻은 정보를 근거리 무선 전송 기술인 블루투스를 통해 맹물이 든 컵에 전달해 '가상 음료'를 만드는 데 성공, 향후 자신이 마신 음료의 맛을 인터넷을 통해 여러 사람과 나눌 수도 있게 됐다고 연구진은 덧붙였다.

연구를 주도한 니메샤 라나싱게 박사는 "우리는 종종 술집에서 맛있는 음료를 맛본 뒤에 친구나 와이프, 부모님을 떠올리고, 이 음료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보내면 그들도 좋아할 텐데 하는 생각을 한다"며 가상 음료 기술 개발의 취지를 설명했다.

또 연구진은 이 기술이 건강에도 이롭게 활용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라자싱게 박사는 "또 우리는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걸 깨달았다"며 "만약 어떤 사람이 가상의 레모네이드를 마신다면 실제 음료를 마시는 것 같은 기분을 느끼면서도 전혀 칼로리를 섭취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