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朴정부때 CJ 이미경 부회장 ‘친노 대모’로 평가”

국정원 개혁위 발표
박근혜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CJ그룹을 ‘좌경화’됐다고 규정하고, 사실상 그룹을 이끌었던 이미경 부회장을 두고 ‘친노(친노무현)의 대모’로 평가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국정원은 또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우편향’ 논란에 휩싸인 국가보훈처의 안보교육 DVD 제작 과정에서 원세훈 전 국정원장 시절 국정원이 개입됐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는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개혁위에 따르면 2013년 8월 27일 국정원은 ‘CJ의 좌편향 문화사업 확장 및 인물 영입 여론’ 제하 BH(청와대) 보고서에서 CJ그룹이 제작한 일부 영화들에 대해 “종북세력을 친근한 이미지로 오도했다”, “공무원·경찰을 부패, 무능한 비리집단으로 묘사했다”며 문제삼았다. 또 국정원이 tvN이 KBS 노조파업을 지지했던 나영석 PD를 기용하는 등 좌파세력을 영입했다는 황당한 주장도 펼쳤다.

개혁위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정원은 2014년 3월 19일 청와대 보고서에서 주요 좌(左)성향 문제 단체 15곳과 인물 249명을 제시했다. 또 국정원은 문예기금 지원 관련 활동 일환으로 2014년 2월부터 2016년 9월까지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약 8500명의 인물검증 요청을 받아 이 중 348명을 문제인물로 선별·통보했다. 개혁위는 “국정원이 소위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실행에 관여한 사실을 확인하였다”며 국정원이 조사 결과를 검찰과 문체부에 통보하도록 권고했다.

이명박정부 당시인 2010년 1월 원세훈 전 국정원장 지시로 설립된 ‘국가발전미래교육협의회’(국발협)는 2014년 1월 청산 때까지 자체 예산 63억원을 투입해 운영했는데, 국발협은 각급 기관·기업·학교를 대상으로 한 안보교육을 통해 정부비판 인사에 대한 비판여론 유포, 국정운영 우호 여론 조성 등의 정치개입 활동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종명 당시 국정원 3차장은 2011년 10월 말 국가보훈처의 안보교육용 DVD를 제작·지원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밝혀졌다. 개혁위는 원 전 원장과 박 전 처장을 국가정보원법상 정치관여 금지 위반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토록 권고했다.

한편 개혁위는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이 국회 최순실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제기한 국정원의 양승태 대법원장·최성준 춘천지방법원장 사찰의혹에 대해서는 “통상적인 수준의 여론·동향, 인사검증 사항”이라며 위법한 사찰활동은 아니라고 판단했다.

이도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