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단독] “先 한·중 정상회담 後 군사대화”

정부 관계자 “사드, 정상회담 전제 아냐” / 文대통령·시진핑 회동 후 가닥 잡힐 듯
정부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와 관련해 ‘선(先) 한·중정상회담 후(後) 군사당국 간 소통’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24일 “사드 협의가 정상회담의 전제가 아니라 정상회담이 향후 사드 문제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며 “정상회담과 한·미 협의를 토대로 군사당국 간 소통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 관계자도 “사드 문제는 톱다운( top-down·하향식)으로 얼어붙은 문제”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해 위에서부터 풀어야지 갈등 국면이 완전히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한·중 정상회담 전) 현재 한·중 군사당국 간 협의 계획은 없다”며 “정상회담 이후를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한·중 군사당국 대화와 관련해 “지금까지 그와 관련해 계획하고 있는 것은 없다”고 답했다.

지난 22일 한·중 외교장관회담에 배석한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한·중 정상회담에 사드 문제가 의제 오를지에 대해 “외교장관회담에서 마이크로하게(세세하게) 특정 의제는 이야기하지 않았다”며 “계속 조율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한·중 정상회담의 전반적인 분위기가 현재 잠복해 있는 사드 갈등의 향배를 가르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 당국자는 “정상회담 의제로 사드가 공표되지 않더라도 정상회담을 준비하는 과정 자체가 양측 입장을 조율하는 과정”이라며 “전반적인 정상회담 분위기와 결과가 이후 군사당국 간 소통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국공산당 대외연락부는 이날 홈페이지에 허이팅(何毅亭) 중앙당교 상무부교장(수석부총장)의 한국 방문 성과를 소개하면서 “중국은 한국과의 안정적인 관계 발전을 원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김예진 기자 yejin@segye.com, 박병진 군사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