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여야, 수도권 공략 프레임은… '국정동력' vs '정권심판'

첫 휴일 맞은 여야 지도부, 수도권 등 주요 승부처 집중유세
6·13 지방선거·국회의원 재보궐선거 공식 선거운동 시작 후 처음 맞는 휴일인 3일 여야 지도부는 수도권 등 주요 승부처에서 집중유세를 벌이며 부동층 표심 잡기에 총력을 기울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서울에서 수도권 광역단체장 후보들 간 정책 협약식을 갖는 등 ‘안정적 국정운영론’을 집중 부각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들도 서울 등 경합지역에서 집중유세를 벌이며 경제실정 등 정부 심판론을 내세우며 ‘판세 뒤집기’에 적극 나서는 모양새였다.

민주당 추미애 상임선거대책위원장과 박원순(서울)·박남춘(인천)·이재명(경기)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신도림역 대회의실에서 수도권 상생 발전을 위한 공동 정책협약서를 체결했다. 협약서에는 통합교통서비스 제공 및 광역교통청 설립 노력, 미세먼지 저감과 건강보호를 위한 협력, 주거복지와 청년 일자리 확대, 공동 재난대책체계 마련 등이 담겼다.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오른쪽)가 3일 서울 신도림역 광장에서 열린 6·13 지방선거 수도권 합동유세에서 추미애 대표(가운데), 이재명 경기지사 후보와 맞잡은 손을 들어올리고 있다. 이재문 기자
민주당은 또 한반도 평화·번영을 위한 문재인정부의 평화중재 외교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이번 지방선거에서 여당에 표를 던져줄 것을 호소했다. 추미애 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부산 해운대구에서 열린 오거돈 부산시장 후보 지원유세에서 “이번 선거에서 한국당에 한 표라도 주면 계속 더 민생과 평화를 발목 잡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중앙유세단 ‘평화철도 111’과 함께 충남 천안과 충북 단양·제천·충주를 돌며 ‘중원’ 공략에 나섰다.
자유한국당 김문수 서울시장 후보(가운데)가 3일 서울 강서구 방화사거리에서 지원유세에 나온 김성태 원내대표(오른쪽)와 손을 맞잡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허정호 선임기자
김성태 원내대표 등 한국당 지도부도 이날 오후 서울과 인천 등 수도권 경합지역에서 유세를 벌이며 지방선거에서의 ‘정권 심판론’을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자신의 지역구가 있는 서울 강서구와 인천 남구 문학경기장, 서울 송파구 등에서 김문수·유정복 서울·인천시장 후보 및 배현진 국회의원 재선거 후보 지원유세를 벌이며 한 표를 호소했다. 유세에서 갈수록 악화하는 청년실업 문제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붕괴 등 정부의 경제 실정론을 집중 부각했다.

한국당 공동선대위원장인 홍준표 대표는 이날 별도의 지원유세 일정 없이 공중전에 집중했다. 홍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경남지역 여론조사가 편향됐다는 내용의 한국당 선거 동영상을 링크한 뒤 “여론조사 왜곡 충격실상! 댓글조작에 이어 여론조사 수치왜곡까지, 전국이 이렇다”며 “남북 회담은 이미 (여론조사에) 반영되었고 문제는 민생 파탄”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전날 남·북·미 정상회담 후 종전선언 가능성을 시사한 백악관 발표에도 별다른 논평을 내놓지 않았다.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가운데)가 3일 서울 강남역 인근에서 벌인 선거유세에서 유승민(왼쪽)·박주선 공동대표와 손을 맞잡아 들어 올리며 지지자들의 환호를 유도하고 있다.
허정호 선임기자
바른미래당 지도부도 이날 서울과 인천 등에서 집중 지원유세를 벌였다.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는 이날 서울 도봉구 유세에서 “(정부가) 실패한 소득주도 성장을 밀어붙이니 경제가 파탄”이라고 꼬집었다. 손학규 선대위원장도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지방선거는 평화 특사를 뽑는 선거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가 3일 오후 전북 고창군청 앞에서 유권자들에게 6·13 지방선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는 이날 전북 고창과 정읍에서, 장병완 원내대표는 광주와 전남 곡성 등 호남 지역을 돌며 지원유세를 벌였고 정의당 지도부도 이날 호남과 경남 지역에서 지지를 호소했다.

송민섭 기자 stsong@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