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與 내부 현역의원 입각설 ‘솔솔’

여권 고위관계자 “상식·전례 따를 것” / 하마평 1순위 이개호, 농식품부 물망 / 우원식은 환경장관 후보군으로 거론
6·13 지방선거와 북·미 정상회담 등 대형 이벤트가 지나가고 나자, 정치권의 시선은 자연스럽게 문재인정부 첫 개각으로 쏠리고 있다. 특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선 현역 의원 입각 여부가 더 큰 관심사로 꼽힌다.

청와대는 여전히 개각 여부는 결정된 바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공석인 데다 현재 진행 중인 청와대 조직 개편 움직임까지 맞물려 소폭의 개각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여권 고위 관계자는 17일 세계일보와 통화에서 “인사는 대통령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언제나 유동적”이라면서도 “상식과 전례를 따를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검증의 칼날이 한층 거세졌음에도 ‘현역 불패’ 신화는 현재 진행형이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김현미 국토교통부, 김영춘 해양수산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 의원직을 겸하고 있는 장관 4명이 안정적인 부처 장악력을 발휘하며 대내외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는 점도 현역 입각설에 힘을 싣고 있다.

하마평 1순위는 재선의 이개호 의원이다. 김영록 전남지사 당선인의 빈 자리를 메우는 차원에서 호남 출신 이 의원이 농식품부 장관을 맡게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달 문재인정부 1기 원내대표 임기를 무사히 마친 우원식 의원은 환경부 장관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우 의원은 의회 내 몇 안 되는 환경 전문가로, 국회에 입성하기 전 환경정의시민연대 등 다양한 시민단체에서 활동한 경력이 있다. 법무부 장관 후보 명단에는 재선의 박범계·전해철 의원이 올라 있다. 이들은 노무현정부에서 각각 법무비서관과 민정수석을 지냈다.

다만 현역 의원이 추가로 입각하더라도 소수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지방선거 압승으로 민심 수습과 전열 재정비 성격의 인적쇄신 요인이 사라진 만큼 개각 규모를 키울 필요가 없어졌고, 의원과 국무위원 겸직 논란에 따른 부담을 최소화하는 차원에서다.

한편 민주당의 지방선거 승리는 당의 능력과 성과가 아니라 보수세력 궤멸의 반사이익 때문이라는 자체 분석이 나왔다.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은 이날 발행한 이슈 브리핑에서 “자만이나 패권적 태도는 금물이며 (민주당은) 자신의 실력과 성과로 인정받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세준 기자 3jun@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