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정의당 "JP 훈장 추서 반대… 지난 과오 덮을 수 있나"

정의당이 25일 고 김종필 전 국무총리에 대한 훈장 추서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정의당을 제외한 다른 여야 모두 긍정 입장을 밝힌 가운데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김 전 총리에 대한 훈장 추서에 반대하는 글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운데)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에서 김 전 총리의 과거 행적을 언급하며 “훈장은 국가에 뚜렷한 공적을 남긴 이에게 수여하는 것”이라며 “정부는 이번 훈장 추서 계획을 중단하길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훈장 추서 반대 사유로 “5·16 군사 쿠데타는 갓 싹을 틔웠던 대한민국 민주 헌정을 전복한 역사이고, 그로 인해 지난 수십 년 우리 정치사는 불운의 굴곡을 겪었고, 국민들께는 쉽게 치유될 수 없는 고통을 안겼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후 (고인) 인생의 어떤 공적이 지난 과오를 덮을 수 있을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지난 24일 김 전 총리의 빈소를 찾은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훈장은 단순히 공적을 기리는 것을 넘어 후세의 귀감인지로 평가하는 것”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심 의원은 “아직 공과에 대한 논란이 많다. 공과의 평가에 대한 국민적인 공감이 전제될 때 추서가 논의돼야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도 몸살을 앓고 있다. 김 전 총리에 대한 훈장 추서에 반대하는 글들이 연이어 올라오면서다. “군사 쿠데타 주역 김종필에게 훈장을 주면 안 된다”는 내용에서 “역사의 죄인에 대한 훈장 서훈을 반대한다”는 글까지 모두 150여 건이 올라왔다.

김달중 기자 dal@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