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블락비 지코가 '평양정상회담' 특별수행원으로 뽑힌 이유


평양정상회담 특별수행원으로 방북한 블락비 지코(사진)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정창현 현대사연구소장은 18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서 유명한 힙합 래퍼인 지코가 특별수행원에 포함된 것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북한 평양분들도 랩 좋아하느냐?"란 물음에 "아직은 남측에서도 익숙하지 않은데 북측에서도 익숙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다만 북측에서는 세계적인 추세, 세계적으로 어떤 음악적인 흐름들을 조금씩 경험하게끔 하려고 하는 그런 젊은 세대들한테 그렇게 하는 것 같다"고 지코의 방문 이유를 설명했다.

또 "그래서 이제 나이 든 세대들한테는 남쪽의 트로트 계열의 노래를 접촉하게 하고 젊은 세대는 지금 세계적인 팝이나 이런 새로 등장하는 음악들을 조금씩 경험하게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정창현 소장은 "북쪽의 젊은 세대들은 세계 속으로 나가야 될 거 아니냐? 유학도 가고 무역하러 나가야 되고 하니까. 그런 것들에 대한 그런 문화에 대한 면역, 사전 맛 보여주기 같다"고 밝혔다.

평양 남·북 정상회담 특별수행원으로 방북한 가수 지코(왼쪽부터)와 알리, 마술사 최현우, 가수 에일리(왼쪽부터)가 18일 오후 평양 옥류아동병원을 찾아 대화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많은 관심을 받으며 평양에 도착한 지코. 김정숙 여사는 리설주 여사에게 지코를 "이번 방북단에서 가장 핫한 사람"이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19일 옥류관에서 평양냉면을 맛본 지코는 "살짝 매콤하면서도 맛이 다른 것 같다"면서, "맛은 확실하되 자극적이지 않고 균형잡힌 맛"이라고 설명했다.

한누리 온라인 뉴스 기자 han62@segye.com
사진=SBS '런닝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