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김정일에 이어 김정은도 풍산개 한쌍 靑에 선물, 먹이 3kg와 함께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선물로 보낸 풍산개 수컷 송강(왼쪽)과 암컷 곰이. 2000년 당시 김정일 국방위원장도 김대중 대통령에게 풍산개를 선물한 바 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아버지였던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뒤를 이어 북한 천연기념물인 풍산개 암수 한쌍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선물했다.

30일 청와대는 "북한 천연기념물 제368호인 풍산개 암수 한 쌍을 지난 27일 북한측이 3kg의 먹이와 함께 판문점을 통해 전달, 동물검역 절차를 마치고 같은날 청와대로 인수했다"며 "대통령 관저에서 머물게 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수컷 '송강'은 2017년 11월생, 암컷 '곰이'는 2017년 3월생으로 이름은 북측에서 지었다.

김 위원장은 지난 18일 저녁 목란각 만찬에 앞서 문 대통령 부부에게 풍산개 한 쌍 사진을 보여주며 선물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당시 김 위원장의 부인인 리설주 여사는 "이 개들은 혈통증명서도 있다"며 최상급 풍산개임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풍산개 마루를 경남 양산 사저에서 키운 바 있으며 지난해 5월 청와대로 데려왔다.

2000년 6월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김대중 대통령에게 풍산개 암수 한 쌍을 선물로 보낸 적 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