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신동빈 회장 동남아서 본격 해외경영 행보

베트남·인도네시아 잇따라 방문 / 현지 진출 매장 등 둘러 볼 계획
신동빈(사진)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 10월 초 출소한 지 두달 만에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를 잇달아 방문한다. 최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보복으로 중국에서 사업장을 철수하는 롯데가 동남아시장에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3일 재계와 베트남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신 회장은 이날부터 5박6일 일정으로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를 차례로 방문한다. 신 회장은 이날 오후 하노이에 도착해 2014년 완공된 롯데센터 하노이와 2022년 완공 예정인 롯데몰 하노이 등 현지 사업장을 둘러보고 하노이 시장과 만났다.

4일 오후에는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와 면담하고 호찌민으로 이동해 현지 사업장과 착공 예정인 에코 스마트시티 등 현장을 방문할 계획이다.

베트남에는 롯데제과,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지알에스, 롯데시네마, 롯데자산개발, 롯데호텔 등 16개 롯데 계열사가 진출해 있으며 1만1000여명의 임직원이 일하고 있다.

2016년까지 롯데의 베트남 총투자금액은 1조8000억원이며, 지난해 롯데의 베트남매출액은 1조600억원으로 전체 해외 매출액 중 10를 차지하고 있다.

신 회장은 6일부터 인도네시아로 이동해 롯데케미칼이 4조원가량을 투자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석유화학단지 부지를 찾는다.

김기환 유통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