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지방자치권 침해 NO” 경기 지자체들 손잡았다

그동안 정부·서울시와 잇단 갈등 / 구로 차량기지, 광명시 이전 놓고 / 시장군수협의회 협의체 구성 합의 / 난지물재생센터 등도 해결 한뜻 / 道 “불합리한 대우 개선 협조할 것”

‘경기도 깍쟁이’로 표현되는 경기지역 지방자치단체들이 외부로부터 겪는 불이익에 대응하기 위해 똘똘 뭉쳤다. 정부나 서울시 등과 빚어지는 잇단 갈등에 역부족을 느껴 인근 지자체끼리 힘을 모으는 것으로 향후 결과가 주목된다.

30일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에 따르면 협의회는 수원 컨벤션센터에서 염태영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장(수원시장)을 비롯한 31개 시·군의 단체장과 부단체장, 경기도 실·국장, 시·군 담당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차 정기회의를 열었다. 협의회는 이 자리에서 시장군수협의회 제안 안건 3건과 시·군 제안 안건 14건 등 17건을 상정해 논의를 벌였다.

30일 수원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이들은 외부로부터 겪는 불이익에 공동 대응하기로 합의했다.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제공

17건의 안건 가운데 단체장들이 가장 의기투합한 것은 ‘구로 차량기지 광명시 이전 대응 공동노력’이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이 사안을 제출하면서 “국토교통부가 서울시 구로 차량기지를 광명시 노온사동으로 이전하려 한다. 이는 차량기지 지하화 등 광명시의 요구를 무시한 일방적 진행”이라며 “경기지역 지자체가 정치적으로 힘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니 힘을 모아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국토부는 2009년 타당성 조사 등을 거치며 광명지역으로의 구로 차량기지(28만여㎡ 규모) 이전을 추진하고 나섰다. 서울시는 구로 기지가 이전할 경우 차량기지로 쓰이던 막대한 부지를 활용한 개발 사업을 진행한다는 구상이다. 이에 이전 예정부지 인근의 광명·시흥·부천시는 식수를 제공하는 노온정수장의 피해와 광명의 도덕산·구름산 훼손 등 환경파괴가 예상된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이에 협의회는 만장일치로 차량기지 이전 대응을 위한 공동 협의체 구성에 합의했다. 아울러 난지물재생센터와 김포공항 국제선 증편 등의 다른 갈등 사안에 대해서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구로 차량기지 이전과 함께 고양시는 서울시와 난지물재생센터(하수처리 시설)를 비롯한 혐오시설을 놓고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서울시민이 이용하는 시설에 따른 피해를 고양시민이 고스란히 받기 때문이다. 고양시는 이어 서울시의 김포공항 국제선 증편을 위한 용역에 대해서도 소음·미세먼지 등을 이유로 의견수렴을 거쳐야 한다는 입장이다.

염태영 협의회장은 “국토부나 서울시 등이 경기도 내 지자체를 힘이 약한 기관으로 인식해 자치권 침해를 서슴지 않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도내 시·군의 자치권이 침해받지 않도록 경기도도 나서서 광역 차원의 지원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경기도의 관계자는 “민선 7기 출범 후 시·군과 대화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며 “구로 차량기지 이전과 난지물재생센터 등 서울 외곽지역이기에 받는 불합리한 대우를 개선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수원=김영석 기자 lovekook@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