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언니들, 내가 이렇게 울고 있다… 끝끝내 원수 갚을 것”

대구·경북 추모제서 성토한 이용수 할머니 / 정대협, 정의연 이어 시민모임도 저격 / “26년간 우리를 팔아먹어… 수요집회 이거는 없애야” / 윤미향 향해 “죄 지었으면 벌 받아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사진) 할머니가 6일 대구의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인 희움 역사관에서 열린 ‘2020 대구·경북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추모제’에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을 또다시 강도 높게 비난했다.

 

이날 이 할머니는 앞서 고인이 된 25명의 할머니들 앞에 술잔을 올리며 “언니들, 제가 여태까지 이렇게 할 일 못 하고 이렇게 울고 있다”면서 “나는 끝끝내 이 원수를 갚겠다”고 의미심장하게 말했다.

 

이 할머니는 대구에 남은 유일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로, 지난 달 7일과 25일 두 차례에 걸쳐 기자회견을 열고 윤 당선인과 정의연의 회계 부정 의혹 등을 거론하며 이들이 수요집회 후원금 등을 할머니들을 위해 쓰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6일 대구 희움역사관에서 열린 위안부 추모제에 참석하고 있다. 대구=연합뉴스

 

이날 추모제는 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이 주최한 것으로, 시민모임은 매년 6월6일을 대구 경북 일본군 피해자 추모의 날로 정해 세상을 등진 위안부 피해자들을 추모해오고 있다.

 

이 할머니는 이날 “수요일 데모(수요집회를 지칭) 이거는 없애야 한다. 정신대대책협의회(정의연의 전신, 줄여서 ‘정대협’)도 없애고”라면서 “내가 이 문제를 해결하고 저 하늘나라로 가야 우리 먼저 간 언니들한테 말을 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미향 의원이) 위안부 문제를 해결한다며 한쪽 눈을 실명한 김복동 할머니를 끌고 온 데를 다녔다”며 “언니들 내가 해결하겠다. 언니들 모든 사람, 세계의 사람들한테 복을 주고 행복을 주길 바란다. 사랑한다”라고 말하며 흐느꼈다.

 

이 할머니는 또 “조금 전에 여기 술잔을 부은 변호사가 있다. 우리를 26년이나 팔아 먹은 악인이다. 어디 여기 와서 술잔을 부어. 건방지게. 언니들 나는 끝끝내 이 원수를 갚을 것”이라며 흐느꼈다. 이 발언은 시민모임 이사이자 2000년대 초반 시민모임 대표를 지낸 대한변호사협회 일제피해자인권특별위원장 최봉태 변호사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 변호사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 할머니를 잘 아는 측근으로 꼽혔던 인물이다. 그는 지난 30여년간 위안부 및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소송을 대리해 왔으며, 한·일협정 문서공개 소송 등에서 이 할머니를 원고로 앞세워 승소한 바 있다.

 

 

이날 이 할머니는 정대협, 정의연에 이어 시민모임도 맹비난했다. 그는 “시민모임을 누가 만들었나. 최 변호사가 만들었다. 이 사람(최 변호사)이 시민모임을 26년이나 해오면서 아무 것도 도와준 적이 없다”고 했다.

 

또한 이 할머니는 안이정선 전 시민모임 대표를 겨냥해서도 “지난 6년 동안 대표를 유임하면서 (위안부 문제 해결하려) ‘미국에 같이 가자’고 해도 한 번도 따라가 주지 않았다”면서 “정대협과 시민모임에 30년 동안 (할머니들이) 당했다”고 격앙된 어조로 비판을 이어갔다.

 

이날 이 할머니의 ‘호통’에 최 변호사는 행사 도중 자리를 떠났다.

 

이 할머니는 이날 희움역사관을 나서며 윤 의원에 대해 “할 말이 없다. 죄를 지었으면 죄(벌)를 받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하며 “(윤미향의) 기자회견은 보지 않았다. 뭐하려고 보나?”라고 일갈했다.

 

이날 ‘성토의 장’이 돼버린 위안부 추모제는 이 할머니를 측근들이 달래며 급하게 마무리됐다.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대구·경북 지역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는 27명이 공식 등록됐으며, 현재 대구에 이 할머니가, 경북 포항에 할머니 1명만이 생존해 있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