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권영진·이철우 “대구·경북 행정통합 3대 장벽 넘어야”

아시아포럼21 릴레이 정책토론회
3일 대구 호텔수성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아시아포럼21 릴레이 초청토론회에서 권영진 대구시장(왼쪽)과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발언하고 있다. 아시아포럼21 제공

“가보지 못한 길에 대한 두려움, 지역적 이해관계, 갈등 최소화 등 3가지 장벽을 극복해야만 2022년 7월 목표한 ‘대구·경북특별광역시’의 출범도 이뤄질 것입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3일 대구 호텔수성에서 열린 아시아포럼21 릴레이 정책토론회에 이철우 경북지사와 공동으로 참석해 “대구·경북 행정통합 논의는 지방이 더 큰 위기에 빠지기 전에 선제적으로 체질을 개선하자는 몸부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구·경북이 이제라도 하나의 생활·경제권으로 통합해 세계로 나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권 시장은 “3가지 장벽을 뛰어넘기 위해서 쟁점에 대한 빠른 공론화, 참여를 통한 공감대 형성, 중앙정부 및 국회의 지지와 지원을 끌어내야한다”고 강조했다.

 

행정통합이 이뤄지면 대구·경북은 510만 인구의 매력적인 시장이 될 수 있고, 국제공항, 국제항만이 있는 세계적으로 열린 도시가 될 수 있다는 게 권 시장 설명이다. 그는 “행정통합은 대구·경북의 미래일 뿐 아니라 대한민국이 나아갈 분권과 균형 발전의 선도적 모델로 시·도민의 마음을 모으는 일이 우선돼야 하며, 최종선택도 시·도민이 결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철우 경북지사는 “2018년 도지사에 당선됐을 때 권 시장이 대구·경북 통합 화두를 먼저 던졌다”고 운을 뗐다. 이 지사는 “우리가 시장·도지사를 계속하려는 정치적 욕심을 내려 놓기로 의기투합해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 2만5000명의 청년이 경북에서 수도권으로 빠져 나갔다. 통합은 살기 위해서 몸부림치는 것”이라며 “정확히 말하면 청년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3일 대구 호텔수성 컨벤션센터에서 아시아포럼21 릴레이 초청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아시아포럼21 제공

행정통합 이후 현 시청과 도청 이전설과 관련해 이 지사는 “통합이 되면 문화·경제는 대구가, 산업·관광은 경북이 담당하게 되므로 광역 청사 두 곳은 현재 위치에서 각자의 기능을 수행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따라서 대구시는 계획대로 신청사 건설을 계속 추진하고, 경북의 경우 안동 청사가 이전하는 상황도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1일 일본 오사카의 행정통합이 주민투표로 부결된 것과 관련해서도 “통합 찬성이 대세였다가 막판에 일부 반대 여론이 근소한 차이로 부결된 사유는 주로 복지비 부담 주체 문제였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일본과 다르게 복지비 부담의 대부분은 중앙이 하고 있는 만큼 똑같은 반대 여론이 확산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전망했다. 이 지사는 “일본 오사카 사례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지만 대구·경북과는 성격이 달라 큰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통합 논의에 정치적 의도가 숨어 있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의혹에 권 시장은 “시장·도지사직을 그대로 유지하려 했다면 오히려 이런 (행정통합) 이야기를 꺼내지 않는 게 맞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 지사도 “우리 두 사람(권영진·이철우) 가운데 한 명이라도 정치적 의도가 있었다면 지금 이 자리까지 오지도 않았다”고 잘라 말했다.  

 

대구=김덕용 기자 kimdy@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