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폴리텍大, 항공정비 전문인력 양성 가동

남인천캠퍼스 항공MRO과 도입
3월 자격증 소지자 훈련 돌입
“항공특화 일자리 확대 기대감”
김교흥 국회의원(가운데), 이석행 한국폴리텍대 이사장(오른쪽) 등이 남인천캠퍼스 항공MRO와 기계실습실에 비치된 가스터빈엔진 등 관련 장비를 살펴보고 있다.

인천에서 항공MRO 전문인력 양성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교육 프로그램은 이 분야의 특화기관으로 새롭게 출발한 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가 맡는다. 향후 남인천캠퍼스 내 모든 학과는 항공MRO에 초점을 두고 단계적으로 변화될 예정이다.

7일 폴리텍대에 따르면 남인천캠퍼스가 2021학년도부터 운영하는 하이테크과정 ‘항공MRO과’는 일반 운항정비뿐만 아니라 항공기 개조기술을 포함한 공장정비 능력까지 갖추도록 하는 게 목표다. 2년제 대학 이상 졸업자 중 관련 자격증(항공산업기사·항공기사·항공정비사) 소지자를 대상으로 소수정예 20명이 다음달부터 훈련을 받는다.

MRO는 항공기 기체, 엔진, 부품 등의 정비(Maintenance)·수리(Repair)·분해 조립(Overhaul)을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항공MRO 산업은 연평균 4.1% 성장세에 있지만 국내의 경우 자가정비 기술 부족으로 해외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다. 세계 MRO 시장은 2026년 1006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학사 일정은 3∼5월(400시간) 국내, 6∼12월(800시간) EASA(유럽항공안전청) 과정으로 나뉜다. 앞으로 10개월(1200시간)간 이뤄지는 교육과정은 수요가 많은 중형 항공기 중심으로 구성된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 현장 경력이 풍부한 교수진이 강단에 올라 소규모로 밀착 지도할 계획이다.

남인천캠퍼스는 여러 저비용항공사(LCC)가 운용하는 B-737 기종의 정비교육이 이뤄질 맞춤형 실습장을 앞서 마련했다. 시뮬레이터를 통해 해당 기종에서 발생할 수 있는 130여종의 결함에 대한 훈련이 가능하다.

남인천캠퍼스는 항공MRO 교육동 건립에도 나선다. 기존 미추홀관 자리에 들어서며 연면적 1만3500㎡, 지하 1층~지상 5층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투입될 총예산은 220억원(정비·시설비 포함)으로 정부와 인천시 등의 지원을 기대하고 있다.

 

인천=강승훈 기자 shkang@segye.com